혀 밑 돌기 증상은 피곤하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돌기가 생긴 후 구내염으로 발전할 수 있고 통증의 양상은 따가운 느낌이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면역력이 회복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됩니다.
혀 밑 돌기 통증 원인은?
혀 밑 돌기는 설소대(혀 아랫부분과 입 바닥을 연결하고 있는 얇은 주름) 양쪽 옆으로 보이는 띠 모양을 따라 발생하는데요.
오른쪽이나 왼쪽 구분 없이 피로감이 심하고 면역력이 떨어질 때 생기게 됩니다.
혀 밑 돌기 발생 후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할 때 통증이 발생하고 혀를 움직이는 동작에서도 불편함을 느낍니다.
구내염으로 발전하는 혀 밑 돌기는 어떤 원인으로 생기게 될까요?
1. 치과 치료 또는 과도한 칫솔질로 인한 상처
2. 면역력 저하 및 피로와 과도한 심리적 스트레스
3. 강한 산성 식품 및 매운 음식 섭취 시 자극
4. 비타민B12, 엽산, 철분 등의 부족
5. 약물 부작용 또는 바이러스 세균 감염
입천장에 비해 혀 밑에 발생하는 돌기는 흔하진 않지만 한 번 발생한 이후 쉽게 낫지 않고 지속적인 통증을 일으키고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구내염으로 발전하고 범위가 넓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계속해서 자극적인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게 되면 잘 낫지 않는데요.
혀 밑 돌기가 생겼다면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 입을 자극하는 매운 음식을 당분간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구내염이 생기지 않아도 알보칠
혀 밑 돌기가 생기면 통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통증을 줄여줄 수 있는 조치를 취하는 게 좋은데요.
빠른 치료와 통증 감소를 위해 구내염 치료에 사용하는 알보칠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알보칠은 항균 작용 및 손상된 조직을 제거하고 지혈 작용을 하는데요.
혀 밑 돌기의 경우 정상 조직이 아닌 손상된 조직에 가깝다고 볼 수 있으며 알보칠의 특성 상 정상 세포에는 반응하지 않고 손상된 세포에만 반응하게 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혀 밑 돌기에 발라주면 구내염에 바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통증이 발생하면서 하얗게 막이 생성되는데요.
항균 작용과 함께 손상된 세포를 파괴하고 새로운 조직이 올라올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들어줍니다.
혀 밑 돌기에 알보칠을 바르고 하루가 지난 모습으로 해당 부위가 하얗게 변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점막을 빠르게 탈락시켜 회복 효과를 기대하는 치료 방법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바를 때는 통증이 극심하지만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기존에 있던 통증이 감소하는 걸 느낄 수 있는데요.
혀 밑 돌기의 경우 1주일 이상 지속될 수 있어 계속해서 알보칠을 바르면서 관리해주시면 됩니다.
2주 이상이 지나도 잘 낫지 않고 통증이 심해지고 상처 범위가 넓어지게 되는 경우에는 의사에게 진료 후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3일 정도 알보칠을 바르면서 계속 통증이 있었는데 어느 순간 돌기 부분이 떨어져 나갔습니다.
구내염이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는데요.
돌기가 있을 때 있던 통증이 확연히 감소되고 불편함도 많이 없어졌습니다.
아마 며칠 관리만 잘 해주면 깨끗하게 사라질 것 같아요.
피로 극복을 위한 생활 습관의 개선
구내염이나 혀 밑 돌기가 생기는 가장 주요한 이유는 바로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음식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경우 빠르게 해소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으시는 게 중요한데요.
평소 위염이나 원형 탈모 등이 발생하고 있다면 현재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해당 상황을 벗어날 수 있는 답을 찾고 적극적으로 대처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면역력 저하로 이어지면서 대상포진과 같은 질환을 겪을 수 있고 다른 질환이 발생하면서 오히려 사회 생활을 더욱 방해할 수 있습니다.
회사 생활을 하고 계시다면 일 처리를 한 템포 천천히 처리하는 습관을 들이시고 휴가를 내실 수 있으면 잠깐이라도 여행을 다녀오면서 리프레쉬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입 안 자극을 줄이기 위해 평소 커피 섭취를 많이 하고 계시다면 줄여야 하는데요.
너무 뜨거운 음식의 경우도 입 안을 마르게 하기 때문에 식혀서 먹는 습관을 들이시는 게 좋습니다.
당연히 적절한 운동도 병행하는 게 필요한데요.
별도로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기 어렵다면 하루 30분 정도의 걷기라도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혀 밑 돌기 통증에서 빨리 벗어나려면?
혀 밑 돌기가 생겨서 통증이 심하고 아픈 경우에는 빠르게 병원을 가서 진찰을 받아보는 게 현명한데요.
단순하게 구내염으로 발전하는 일시적인 증상이 아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2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면서 오히려 악화되는 경우라면 빠르게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피로감이 심하고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라면 비타민B 복합 영양제를 복용하는 방법도 괜찮은데요.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혀 밑 돌기 통증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알보칠과 같은 약을 사용하는 게 좋은데요.
면역력 회복에 좋은 유산균 제품을 함께 복용하시면 조금 더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