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내부에서 사용하는 물은 감압밸브라고 하는 컨트롤 밸브를 통해 1차적으로 들어오게 되는데요. 높은 압력의 물이 수압조절 과정을 거쳐 적절한 압력으로 싱크대, 욕실 등의 수전, 변기 등으로 물을 공급하게 됩니다.
아파트 수압조절 준비물은?
아파트 수압조절을 위해서는 일자 드라이버 또는 몽키 스패너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감압밸브의 압력이 수도꼭지처럼 잠그거나 풀어낼 수 있는 방식이기 때문인데요.
감압밸브의 종류에 따라 몽키 스패너 형태의 나사를 사용하거나 일자 드라이버 형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이소에서 2~3천원이면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 정도 구비해두시는걸 추천드리는데요.
아파트의 경우 관리사무소에서 대여도 가능하기 때문에 구입이 불필요하시다면 빌려서 사용하시면 되요.
준비물을 혹시나 구입한다면 몽키 스패너는 손잡이 짧은 제품을 구입하시는게 좋은데요.
가정에서 몽키 스패너를 사용하는 공간이 대부분 비좁아서 큰 몽키 스패너가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일자 드라이버는 힘을 잘 받아야 하기 때문에 짧은 제품보다는 긴 형태의 힘을 잘 받는 제품을 구입하시는게 좋아요.
좁은 모서리 사이에 나사 등이 떨어졌을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행복주택 아파트 감압밸브 위치는?
행복주택 아파트 감압밸브는 현관 입구에 있는 신발장 바닥 부분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신발장 바닥 부분에 보이는 나무 판자 구멍이 있는 손잡이를 가볍게 들어올리면 감압밸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수압이 약해지면 주로 싱크대 밑이나 수전에 있는 밸브를 조절하시는데요.
전반적인 수압이 약한 상태라면 이렇게 개별 수전의 압력을 조절하는것으로 아무런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행복주택 아파트 신발장 밑에 위치한 감압밸브 입니다.
밸브 보호를 위해 위에 투명 덮개로 덮어져 있는데 걷어내고 나면 위와 같은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중간에 보이는 금색 부분이 바로 감압밸브이고 우측에 보이는 파란색 부분에 있는게 디지털 수도미터로 수도 계량기라고 부르는 물 사용량을 측정하는 제품입니다.
감압밸브로 들어온 물은 적절한 압력을 통해 집 내부에 위치한 수전, 변기, 보일러 등으로 공급됩니다.
아파트 수압조절 감압밸브 조정 주의사항
불가피한 상황에서 수압조절이 필요하다면 직접 시도해볼 수 있지만 왠만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게 좋은데요.
행복주택과 같이 임대주택인 경우에는 관리사무소 직원에게 요청하여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저도 직접 한게 아니고 관리사무소 직원분께 요청하여 도움을 받았는데요.
수전을 틀어놓고 적절한 양의 물이 나오는걸 눈으로 보면서 진행을 했습니다.
감압밸브 안쪽에 보이는 일자 드라이버 조임부를 풀어주거나 조여주면 수압이 조절되는 방식인데요.
절대로 급격하게 풀거나 조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기존 수압이 괜찮았다가 약해진 탓에 수압 조절을 하게 됐고 이후에는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수압 상승 샤워기 헤드까지 바꿨더니 씻을 때 더욱 상쾌해졌습니다.
아파트 고층 수압이 약해지는 이유는?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의 물 공급 방식은 크게 4가지로 나뉘는데요.
그 중 아파트의 경우는 2가지 방식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고가수조방식과 압력탱크급수방식인데요.
그 중 고층 아파트에 주로 사용되는게 바로 고가수조방식입니다.
고가수조방식은 지하층에 물탱크가 있고 옥상에 물을 저장 후 아래로 내려가게 하는 방식인데요.
최상층의 경우 압력이 저층에 비해 낮다보니 수압이 약해 수압을 올려주는 가압펌프를 설치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층일수록 수압이 약해진다고 느껴질 수 밖에 없는데요.
일반적으로 샤워 시 1.2kg 이상의 수압이 되어야 샤워할 때 편안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이런 기준에 맞춰 아파트 수도 구조가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면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는게 좋은데요.
특히 고층은 경우에 따라 추가로 가압 펌프를 설치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입주전 수도 압력을 체크해보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