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천장 통증, 부음, 아픔, 따가움이 생기는 증상은 일시적으로 발생했다가 하루정도 잠을 자고 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되는데요. 계속된 자극이나 염증으로 인한 경우라면 소염제 복용과 함께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입천장 통증 부음 아픔 따가움 원인?
입천장은 치아 뒷쪽 부분을 말하는데요. 입천장 주변으로 통증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서 생긴 화상
- 표면이 쓸리기 쉬운 음식을 먹으면서 생긴 상처
- 손에 힘을 많이 주는 양치질 습관
입천장은 평평하지 않기 때문에 주변이 손상을 받게되면 쉽게 상처가 생길 수 있는데요.
평소와 다르게 통증이 하루 이틀이 지나도 회복되지 않고 오히려 지속되면서 통증도 더 심해지고 음식을 먹을 때 불편함이 커지다보니 생활 자체가 힘들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커피를 마실 때 따가움 증상이 심했는데요. 소독을 해준다고 구강청결제를 사용했는데 오히려 자극만 되고 회복에는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입 안에 생기는 구내염을 의심했는데요. 구내염과는 다르게 하얀 염증이 생기진 않았고 빨갛게 부은 상태로 지속되는 형태였습니다.
양치를 할 때도 불편함은 계속 되었는데요. 치약이 닿는것도 아픈데 칫솔이 닿을때마다 찌릿찌릿 느껴지는 통증과 따가움을 견디기 쉽지 않더라구요.
입천장 통증 효과적인 치료 방법
통증이 지속된다는건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라고 볼 수 있는데요.
비타민B와 같은 영양 보조제의 도움을 받는것도 중요하지만 염증 반응이기 때문에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염진통제는 염증 반응을 줄여주고 열감이나 통증을 감소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증상이 오히려 심해져 세균 감염으로 이어지는 경우에는 항생제를 복용해야 할 수 있으니 상태를 수시로 확인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입천장 부분에 자극이 될 수 있는 상황은 최대한 피하는게 좋은데요.
적절한 수분 섭취와 충분한 수면만으로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달이 넘게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라면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내원해서 조치를 받으시는게 좋은데요.
다른 질환에 대한 가능성도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입천장 통증 줄이기 위한 생활습관
뜨거운 음식은 어느정도 식힌 후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양치질을 할 때도 평소보다 치약의 양도 줄이고 칫솔도 부드러운 제품을 사용하는게 좋은데요.
입안에 자극을 심하게 줄 수 있는 커피도 회복이 될 때까지는 마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회복이 된 이후에도 커피를 마시는 횟수를 줄이거나 너무 뜨거운 커피를 마시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입천장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도 조심해야 하는데요.
긁힐 수 있는 음식은 되도록 먹지 않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혀로 입천장을 계속 쓸어내듯이 하는 습관도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의식하면서 최대한 하지 않도록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알보칠이나 페리톡겔 같은 구내염 통증 치료제 제품을 구비하고 있으면 회복에 있어 빠른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평소 구내염이나 입천장 통증이 자주 생긴다면 준비해두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