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5 조명 주광색 화장실 간접등 셀프 설치 (SW-101 LED 센서)

T5 조명 제품은 2P 전원 연결로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해서 화장실, 욕실, 신발장, 싱크대, 커튼박스 등에 설치하여 은은한 느낌을 구현할 수 있는데요. 센서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합니다.

T5 조명 300mm 주광색 SW-101 LED 센서 준비물 구입

화장실 간접등으로 설치가 간편한 T5 조명을 선택했는데요.
300mm, 600mm, 900mm, 1200mm 등의 다양한 규격이 가장 짧은 300mm 제품으로 셀프 시공을 했습니다.

센서는 SW-101 LED 제품을 사용했는데요.
T5 조명 + 센서 + 배송비를 합쳐서 구입 가격은 11,400원이 들었습니다.

T5-조명-구입


T5 2P 제품은 규격은 거의 동일하게 나오지만 생산 업체가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품질을 인정 받은 업체 제품을 구입하시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저는 광효율이 좋고 안정성이 뛰어난 시그마 제품으로 구입을 했습니다.
색상은 일반 전구처럼 주광색, 주백색, 전구색 3가지 타입이 있는데 마음에 드시는 색상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시그마-T5-조명-센서-전원


SW-101 LED 센서, 2P 전원 케이블, 시그마 T5 2P 300mm 제품 입니다.

2P 전원 케이블은 집에 몇 개 남아 있어서 따로 구입하지 않고 사용했는데요.

별도로 구입하면 대략 천원 내외로 구입할 수 있고, 프린터에 주로 사용하는 2P 케이블과 동일한 규격이니까 구입 전 집에 혹시 케이블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시그마-T5-개봉


T5 조명 부속품을 꺼내봤는데요.
조명 본과 연장 케이블이 들어있고 거치할 수 있는 고정 클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T5 조명 셀프 설치 배선 작업

센서와 배선 작업을 하기 전 일단 T5 조명이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해봤습니다.

T5-조명-전원-확인


2P 전원 케이블만 연결하면 조명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미리 불량 여부를 체크하고 작업해야 차후 문제를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SW-101-센서-출력-입력


배선 작업은 정말 간단한데요.
출력 부분은 T5 조명 2P 케이블 부분을 연결하고 입력 부분은 전원 플러그를 연결하면 됩니다.

2P-전원케이블-전선


2P 케이블은 T5 조명과 전원 콘센트 길이를 고려해서 적당한 길이로 잘라준 후 배선 작업을 해주면 되는데요.
스트리퍼가 없어서 컷터칼로 작업을 했는데 전선이 나오지 않게 천천히 조심해서 전선 피복을 벗겨내면 됩니다.

SW-101 LED 센서는 전선 끝부분 작업이 된 상태로 오기 때문에 연결만 해주면 됩니다.

2P-전원케이블-배선-와고-커넥터


집에 와고 전선 커넥터가 있어서 연결해봤는데 부피가 생각보다 커지더라구요.

일단 연결해서 테스트만 해보고 결국엔 다시 해체했습니다.

T5-센서-배선작업


결국 전선끼리 손으로 꼬아준 후 절연 테이프로 마무리 하고 수축 튜브를 사용해서 마감을 진행했습니다.

수축 튜브가 없으면 그냥 절연 테이프로 마감하셔도 괜찮아요.
다이소에서도 수축 튜브를 팔고 있으니까 마감을 확실하게 하고 싶다면 하나 구입해두세요.

T5 조명 화장실 간접등 마무리 작업

화장실에서 위치만 잡아서 조명과 센서를 설치하면 이제 마무리 입니다.

T5-센서-양면테이프-부착


별도 고정 클립을 제공해주지만 T5 조명이 워낙 가볍기 때문에 양면 테이프로도 충분합니다.
특히 300mm는 정말 가벼워서 엄청 강력한 양면 테이프가 아니어도 충분히 고정 시킬 수 있어요.

센서 뒷면에도 양면 테이프를 붙여서 준비한 후 센서를 최대한 안쪽으로 숨겨서 붙여주었습니다.

T5-조명-화장실-설치


센서 위치를 잡을 때 전원 콘센트와의 거리를 충분히 생각 해야 하는데요.
양면 테이프로 작업했기 때문에 떼었다 다시 붙이면 되니 크게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SW-101 LED 센서에는 주간 or 야간 설정 모드가 있는데요.

주간 모드는 주변의 밝기와 상관없이 항상 센서가 작동하는 모드로 화장실 불이 켜져 있어도 작동을 합니다.
야간 모드는 센서 주변의 밝기가 어두워졌을 때 작동하는 방식으로 화장실 불이 꺼져 있어야 작동을 합니다.

대부분 센서 등의 경우 야간 모드를 주로 사용하긴 하지만 필요에 따라 주간 모드로 설정해서 사용하실 수 있어요.

T5 조명 작동 여부 및 셀프 설치 만족도

설치를 완료하고 화장실 불은 끈 후 작동 여부를 테스트 해봤는데요.

생각보다 민감하게 센서가 작동을 했고 은은하게 밝은 빛이 화장실을 비추니 느낌이 정말 달랐습니다.

T5-조명-화장실-작동


설치 과정도 정말 간단했고 새벽에 화장실을 가면 굳이 메인 전등을 켜지 않아도 충분히 화장실 이용도 가능했습니다.

센서 소등 시간은 15~20초 정도로 불이 꺼지더라도 손만 가볍게 저으면 금방 다시 켜져서 정말 편하더라구요.

T5 조명은 손재주가 없어도 1만원 내외로 충분히 도전할만한 셀프 설치 아이템인데요.
화장실 분위기를 바꾸고 싶은 분들은 도전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판매처는 어떤 곳이든 상관 없지만 제가 구입한 곳 링크 남겨 드릴게요.
주의할 점은 SW-101 센서는 LED가 지원되는 제품으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T5 조명 센서 구입 바로가기

에어컨이 안시원해요 냉매가스 충전상태 셀프 확인 방법
발코니 외풍 차단 방풍비닐 말고 배관 보온재 셀프시공 추천
안전벨트 세척 토냄새 제거 셀프청소 준비물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