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그로운 헤어 피부 속의 생기는 털은 각질이나 좁은 모공으로 인해 피부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털이 피부 속에 갇히면서 자라게 되어 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잦은 염증 반응이 유발될 경우에는 깨끗하게 제거해줘야 합니다.
거울로 보이는 피부 속의 털
처음 발견한 건 올해 초로 기억하고 있는데 세수 후 거울을 보다가 턱 라인 바로 위로 까맣게 박힌 점 같은 걸 보게 됐습니다.
모공 속에 피지가 가끔 생기는 탓에 손톱으로 짜서 빼려고 하는데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겠지 생각했는데 어느 날부터 털처럼 선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보통 저렇게 살로 파고들면서 생기는 털이라고 해도 일정 시간이 지나고 나면 자연스럽게 피부 위로 올라와서 뽑아내곤 했는데 이번에는 예상과 달랐습니다.
사진에는 흐릿하게 보이지만 거울을 볼 때마다 의식하게 되다 보니 제거하려고 핀셋을 사용했는데 전혀 잡히지 않았습니다.
뾰족한 도구로 어느 정도 잡아 당겨서 뽑은 적도 있는데 생각보다 살로 깊이 파고드는 형태라서 어림도 없어 보였는데요.
무리해서 제거하다가 얼굴에 흉이 질 거 같은 걱정에 자연스럽게 나오기를 대략 3개월 정도 기다렸습니다.
인그로운 헤어 골치 아픈 이유는?
피부 안에서 안쪽으로 자라는 털을 인그로운 헤어라고 부르는데요.
보통 털이 밖으로 나오는 과정에서 각질이나 좁은 모공이나 잦은 마찰로 인해 길을 잘못 들면서 피부 안쪽으로 털이 말려 들어가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면도나 제모를 자주 하는 부위인 수염이나 다리에 흔하게 발생한다고 하는데 털이 피부 안에서 자라면서 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끔 다리 쪽에 인그로운헤어가 생겨서 제거 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염증 반응으로 어떤 부위가 붉어지거나 단단해지고 하얗거나 노란 고름이 차서 손으로 짜냈는데 긴 털이 삐죽 나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고름을 깨끗이 짜내고 털을 제거하고 나면 염증 반응이 있던 피부가 자연스럽게 가라앉았습니다.
인그로운 헤어는 크기도 작고 깊이가 얕을 수 있지만 얼굴처럼 피지선이 발달한 부위는 손으로 자주 만지게 될 경우 감염 확률이 높아서 주의해야 하는데요.
제거하는 방법에 따라 피부 감염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위생에 만전을 기하면서 접근해야 합니다.
인그로운 헤어 셀프 제거 후기
시간이 지나면서 털이 스스로 밖으로 나올 거라는 기대와 다르게 3개월이 지나도 상태는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피부 안쪽으로 검은 실선이 보이는 듯한 느낌이 강해졌습니다.
더 이상 그대로 두면 안될 것 같아서 깨끗하게 세안 후 여드름을 짜는 도구 중에 뾰족한 기구를 알콜솜으로 소독 후 피부 안쪽으로 조심스럽게 넣었습니다.

피부에 일부 상처가 생길 수 밖에 없긴 했지만 최대한 자극되지 않도록 얇게 각질을 긁어내듯 접근하면서 털 일부가 빠지도록 했는데요.
뾰족한 도구에 털이 걸린 느낌이 있어서 걸린 상태로 빼보려고 하는데 생각보다 피부 안쪽에 빡빡하게 붙어 있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너무 세게 하면 털이 중간에 끊길 까봐 조심스럽게 힘을 주면서 뺐는데 조금씩 빼다 보니 긴 털이 드디어 완전히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핀셋을 사용하여 최대한 인그로운 헤어 안쪽 부분을 잡고 뽑아냈는데 대략 4~5cm 정도 길이였습니다.

통증은 거의 없었지만 피부에 상처가 남는 건 어쩔 수 없었는데 그간 받았던 스트레스를 생각하니 속이 시원했습니다.
인그로운 헤어를 억지로 파내는 건 위험할 수 있긴 하지만 오랜 시간 털이 자연스럽게 나올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 최대한 조심스럽게 위생적으로 도구를 사용해 제거하는 게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직접 제거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염증 반응이 심해지기 전에 병원에 가서 제거 시술을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거 후 피부 상태는 괜찮을까?
인그로운 헤어 제거 직후엔 상처 부위가 붉게 보이긴 했고 피도 거의 나지 않았는데 하루 지나고 나니 살짝 부어 오르더라구요.

하루 지난 후 찍은 모습인데 여드름 짜낸 것처럼 부어 오른 상태지만 염증이나 고름이 차는 감염 증상 없이 깨끗하게 아물고 있습니다.

4일이 지난 후 모습인데 붓기도 거의 빠졌고 흉터 없이 살이 잘 차오를 것 같아 보이는데요.
얼굴이 워낙 눈에 잘 띄는 신체 부위라 피부 관리에 민감하시다면 인그로운 헤어 제거 후 흉터 연고나 메디폼 밴드 같은 제품을 사용하면 회복 속도나 흉터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