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속도 느려짐 윈도우 QoS 설정 해결 방법

인터넷 속도 느려짐 문제는 유선 연결을 하여 사용하는 PC나 노트북 뿐 아니라 무선 연결 하여 사용하는 스마트폰 등에서도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데요. 느려짐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속도 느려짐 왜 생길까?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은 대표적으로 크게 5가지가 있는데요.

인터넷을 기존에 빠른 속도로 사용하다 갑자기 느려졌거나 회선에서 지원하는 속도에 비해 실제 속도는 느리다면 설명 드리는 원인을 순서대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유선 인터넷 장비 문제
인터넷 사용을 위해서는 유선 광케이블 회선, 랜 케이블, 모뎀, 공유기와 같은 장비가 필수적으로 사용되는데요.
장비에 따라 속도 제한이 걸려 있거나 지원되는 속도에 맞는 장비를 사용하지 않으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유기가 100Mbps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인터넷 상품 중 500Mbps 또는 1Gbps 상품을 사용해도 최대 100Mbps 속도밖에 나지 않습니다.

랜 케이블 종류에 따라서도 최대 속도가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적합한 장비를 사용해야만 최대의 인터넷 속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유선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 회선 문제
흔하게 일어나진 않지만 네트워크 유지 보수 또는 일시적인 서버의 문제로 인터넷 속도가 느려질 수 있는데요.
빠른 해결 방법은 고객센터 전화 후 회선에 문제가 발생했는지 신호로 확인을 요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로 지역 케이블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빈도가 더 높게 발생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안정적인 인터넷 사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3대 통신사 상품을 이용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3. PC 또는 노트북 등 소프트웨어 및 프로그램 세팅 문제
소프트웨어 설치 후 간혹 인터넷이 느려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 또는 클라우드 동기화 같은 작업을 실행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인터넷 작업을 계속 하고 있기 때문에 브라우저 등을 실행하여 인터넷을 할 때 느려짐 상태를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데요.

작업 관리자(Ctrl+Shift+ESC)를 실행 후 프로세스에서 네트워크 항목에 계속해서 점유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보시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무선 인터넷 속도 느려짐 문제

1. 무선 연결 시 와이파이 선택 문제
와이파이는 2.4GHz 신호와 5GHz 신호 2가지로 나뉘는데요.
2.4GHz는 속도는 느리지만 범위가 넓고 5GHz는 속도는 빠르지만 범위가 좁은 특징이 있습니다.

공유기가 가까이 있을 경우에는 5GHz가 유리하지만 거리가 멀어지면 2.4GHz 신호가 유리할 수 있는데요.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으로 와이파이 신호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계시다면 2개 신호를 번갈아서 연결해보고 인터넷을 사용해보시면 속도 측면에서 유리한 신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해당 신호만 연결 될 수 있게 세팅하여 사용하시면 속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무선 연결 시 와이파이 신호 간섭 문제
와이파이 연결 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음 이라는 문구가 뜨거나 인터넷을 사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와이파이 채널 신호 간섭으로 인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채널 변경을 위해서는 공유기 관리자 로그인 후 무선 설정과 관련된 메뉴에서 채널 번호를 변경해주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아이피타임 제품 기준으로 자동 채널을 사용하는 걸 권장 드리며 인터넷 연결 안됨 또는 속도 저하 문제가 계속 발생할 경우에는 채널 검색을 눌러 최적의 채널을 찾아 AP사용이 없는 채널로 변경하시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속도 제한 QoS 설정 100% 사용 방법

인터넷을 사용하는 과정은 여러가지 프로그램 및 서비스가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으면서 진행되는데요.
이런 과정에서 인터넷 속도를 느려지지 않게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기술이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QoS라고 부르는 기술로 Quality of Service의 약자 입니다.
QoS는 특정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대역폭을 미리 정해 놓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인터넷 도로를 차선에 비유하여 여러 개의 차선으로 나누고 각 차선에서 어떤 데이터가 지나갈지 미리 정해 놓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유용한 QoS 설정은 사용자에 따라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지만 잘못 설정하면 오히려 인터넷 속도가 더 느려질 수 있는데요.

윈도우에 기본 설정된 QoS는 기본 값으로 80%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이 되어 있고 나머지 20%는 윈도우 업데이트, 라이센스 갱신 등 예비 시스템 작업을 위해 배정되어 있습니다.

뭔가 효율적으로 배분 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20%의 속도는 사용하지 못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100%로 개방해주면 인터넷 속도를 더 확보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인터넷 속도 확보를 위한 QoS 최적화 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속도-느려짐-설정


1. 키보드 윈도우 버튼을 누른 후 gpedit.msc를 입력하고 열기를 눌러주세요. (‘로컬 그룹 정책 편집’을 입력하셔도 됩니다.)

로컬-그룹-정책-편집기-예약-대역폭-제한


2. 위와 같은 창이 뜨면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네트워크 → QoS 패킷 스케줄러 이동 후 예약 대역폭 제한 설정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예약-대역폭-제한-구성되지-않음


3. 예약 대역폭 제한 창이 활성화되면 기본 값으로 구성되지 않음에 체크 되어 있는데요.
설명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본적으로 연결 대역폭의 80%로 시스템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인터-속도-느려짐-해결방법


4. 최적화를 위해 사용을 누르고 대역폭 제한에 기본 입력되어 있는 80을 0으로 변경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인터넷 속도 대역폭 100% 사용으로 변경됩니다.

헷갈리실 수도 있는데 대역폭 제한 값이기 때문에 반대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설정을 완료한 후 재부팅하고 사용하시면 100% 대역폭으로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느려짐 DNS 캐시 초기화

DNS 캐시에서 DNS는 도메인 네임 시스템의 약자로 웹사이트 주소를 IP주소로 변환한 정보를 임시로 저장해 두는 공간을 이야기 합니다.

이렇게 저장된 주소는 다음에 동일한 사이트로 접속할 때 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요.

인터넷 속도 느려짐 등의 다양한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어 일정 기간을 두고 초기화를 해주는 걸 추천 드립니다.

DNS 캐시를 유지할 경우 웹사이트의 IP주소가 변경되었는데 캐시에 기존 정보가 있을 경우 잘못된 주소로 접속하여 웹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악성 소프트웨어나 해커에 의해 변조되어 가짜 웹사이트로 유도되어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명령어 입력으로 실행할 수 있는 DNS 캐시 초기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명령-프롬프트-실행


1. 키보드 윈도우 버튼을 누른 후 cmd를 입력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주세요. (‘명령 프롬프트’를 입력하셔도 됩니다.)
위에 화면처럼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프로그램 위에서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DNS-캐시-초기화


2. 명령 프롬프트 창이 활성화되면 ipconfig /flushdns 를 입력한 후 엔터를 칩니다.
3. “DNS 확인자 캐시를 플러시했습니다.”라는 문구가 뜨면 창을 꺼주고 재부팅 후 인터넷을 사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