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식초 냄새 발생 원인은 습기로 인한 곰팡이 때문인데요. 에어컨 구조 원리가 습기를 발생 시킬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사용 후 습기 제거만 확실하게 할 수 있다면 식초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식초 냄새 어디서 생기나?
에어컨이 가동되는 원리는 에어컨 내부에 위치한 냉매 가스가 차가운 액체 상태로 배관을 통과하여 실내기로 순환하고 실내기 내부에 있는 냉각팬 주변에서 기체로 증발하여 열을 흡수하면서 주변 온도를 내려주게 되는데요.
열을 흡수할 때 생기는 온도차로 인해 창문에 생기는 결로 현상처럼 에어컨 내부에 습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습기는 별도의 배출구를 통해 바깥으로 나갈 수 있게 구조가 되어 있는데요.
에어컨을 가동하면 배출구를 통해 응축수라고 부르는 물이 뚝뚝 떨어지면서 배출됩니다.
문제는 에어컨 가동을 정지할 때 내부 습기가 굉장히 많이 남아 있는 상태로 고여 있으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에어컨 뚜껑을 열었을 때 바로 보이는 열교환기 사이에 물기가 가득 맺히게 됩니다.
여름철 건조가 되지 않는 습기가 있는 공간에는 곰팡이가 쉽게 발생하는데요.
에어컨 내부에도 마찬가지로 곰팡이가 발생하고 불쾌한 냄새를 만들게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가벼운 곰팡이 냄새가 심해지면서 식초 냄새가 나기 시작하고 에어컨을 가동할 때 냄새가 역해지는데요.
에어컨 식초 냄새는 실외기가 돌아가지 않는 송풍 시에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에어컨 온도를 실외 온도와 비슷하게 설정한 경우에도 실외기가 돌아가지 않아 식초 냄새가 진동을 하니까 주의하셔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찬 공기와 더운 공기가 만나면서 생기는 습기가 마르지 않으면서 곰팡이가 발생하고 시간이 지날 수록 주변으로 넓게 퍼지게 되면서 식초 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에어컨 식초 냄새 해결 방법
에어컨 식초 냄새 해결을 위해서는 완전히 에어컨을 분해한 후 청소 해주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분해 청소를 하기 어려울 경우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간단한 청소를 같이 해주면 효과적으로 식초 냄새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먼저 증발기에 남아있던 습기를 완전히 제거해주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에어컨을 최저 온도로 설정해서 응축수와 함께 에어컨 내부에 위치한 곰팡이와 냄새 성분이 빠져나갈 수 있게 1시간 정도 충분히 가동을 합니다.
1시간 이후 에어컨을 난방 모드로 변경 후 최고 온도로 변경하여 1시간 정도 가동한 후 다시 송풍 모드로 변경하여 30분 정도 가동 후 에어컨을 꺼줍니다.
이후 에어컨 필터를 물과 세제를 사용해서 깨끗하게 닦아서 완전히 건조한 후 장착해주세요.
필터 제거 시 열교환기에 곰팡이가 심하게 피어 있다면 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물티슈 등을 말아서 사이를 닦아주시면 좋습니다.
순서를 한 번 정리해보겠습니다.
1. 에어컨 냉방 모드 최저 온도 설정 후 1시간 가동
2. 에어컨 난방 모드 최고 온도 설정 후 1시간 가동
3. 에어컨 송풍 모드 변경 후 30분 가동
4. 에어컨 필터 청소 및 열교환기 곰팡이 닦아주기
간단한 4단계 과정의 에어컨 식초 냄새 해결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내부에 남아 있던 습기 제거만 확실하게 되면 에어컨 냄새는 충분히 잡아낼 수 있습니다.
이후 에어컨 사용 시에는 꼭 송풍 모드를 사용해 에어컨을 30분 정도 말려주시면 되는데요.
에어컨을 사용하고 바로 외출하실 때에도 예약 기능을 활용하여 송풍 모드 설정 후 30분 이후 꺼짐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자동차 에어컨 식초 냄새 해결도 가능할까?
자동차 에어컨도 시동을 끈 후 남아있던 습기로 인해 마찬가지로 식초 냄새가 생길 수 있는데요.
외부에 주차하는 차량보다 지하 주차장과 같은 내부 주차장을 사용하는 차량이 더욱 냄새가 심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당연히 습기 제거에 취약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냄새 해결을 위해 차량용 에어컨 습기 건조기인 애프터 블로우라는 제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애프터 블로우는 차량 시동이 꺼진 후 냉매가 순환하는 에바포레이터에 맺힌 수분을 일정 시간 동안 블로우 모터로 건조해주는데요.
차량 에어컨을 가동한 후 생기는 습기를 말려주는 선풍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전기를 이용하는 특성 상 화재 위험이 있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에어컨 관리 방법만 이해하고 있다면 애프터 블로우만큼은 아니지만 기본 기능을 가지고 충분히 식초 냄새 관리를 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 식초 냄새가 심한 분들은 알려 드리는 방법을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식초 냄새가 심한 자동차 에어컨 해결 방법
에어컨을 켜지 않고 주행해도 식초 냄새가 심한 상태라면 무조건 해보시면 좋은데요.
에어컨 필터 교체 후 3개월 이상 경과 시에는 에어컨 필터부터 교체하고 진행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자동차 에어컨 식초 냄새 제거 방법
1. 자동차 엔진 온도가 충분히 올라갈 수 있게 합니다.
2. 공조기를 실외 순환 모드로 설정합니다.
3. 송풍구를 모두 개방합니다.
4. 바람 방향은 얼굴과 다리로 설정합니다.
5. 온도 및 풍량을 최대로 설정합니다. AC가 켜져 있다면 꺼줍니다.
6. 뒷쪽 양쪽 창문을 5cm정도 열어줍니다.
7. 10~20분 정도 공회전 시켜줍니다.
실외 순환 모드로 설정 후 높은 온도, 최대 풍속으로 공조기를 켠 후 뒷쪽 창문을 열어주면 구조적으로 바깥 공기를 빨아들이면서 더운 공기가 뒷쪽 창문으로 빠져 나가게 되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내부에 남아 있던 습기는 완전히 건조 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당연히 냄새를 유발하던 물질도 충분히 날아가게 되고 식초 냄새도 대부분 해결되는데요.
여름철 식초 냄새가 심할 때 1~2번 정도 해주면 확실하게 습기 제거 및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자동차 에어컨 사용 후 시동을 끄기 전 30초 가량 AC버튼을 끄고 최대 풍속으로 26~28도 정도 설정 후 꺼주시면 내부에 있던 물기를 어느 정도 털어낼 수 있습니다. (애프터 블로우와 비슷한 효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자동차 에어컨을 사용하시면 식초 냄새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알려드린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전문 세척 업체를 찾아 에바포레이터 청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