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고환이 아파요 고환 통증 3가지 원인 및 치료방법

남성의 고환은 정자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는데요. 음낭이라는 주머니 속에 좌우 각 1개씩 있습니다. 별다른 이유 없이 “갑자기 고환이 아파요” 라고 호소한다면 3가지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갑자기 고환이 아파요

고환에 발생하는 통증은 양쪽 모두 동시에 나타날 수 있거나 왼쪽 또는 오른쪽 한쪽으로만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사라지는 통증의 경우는 큰 문제가 될 수 없지만 통증의 강도가 심하고 유지되는 경우에는 질환의 가능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고환이-아파요-고환통증


갑자기 고환이 아픈 원인은 3가지 정도로 압축될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증상과 유사할 경우에는 빠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니 비뇨기과를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갑자기 생기는 고환염전


  • 원인 및 증상

고환염전의 원인은 고환 내부에 위치한 정관 및 혈관과 림프관이 속해있는 정삭이라고 부르는 부분에 꼬임이 발생하면서 혈류가 차단되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사춘기 나이대라고 부르는 12~18세 사이에 자주 발생하고 취침중 또는 격렬한 운동을 하고 난 후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특별한 원인 없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혹시 아이가 “갑자기 고환이 아파요”라고 호소한다면 주의 깊게 보셔야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주요 증상이지만 통증의 강도가 점점 심해지면서 하복부 통증으로 사타구니 전체가 아프고 음낭 주변이 붉어지면서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고환염전의 골든타임을 최대 6시간으로 보고 있는데요.

장기간 방치할 경우 고환의 괴사가 발생하고 최악의 상황에는 고환을 절제해야 할 수 있어 빠른 처치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치료방법

고환염전의 초기 치료방법은 손으로 꼬인 정삭을 풀어주는 방법인데요. 꼬임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발의 가능성이 높아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 정밀한 진찰이 필요합니다.


고환염전 수술은 고환고정술로 치료하는데요.

비정상적으로 회전되어있는 고환을 반대방향으로 회전시켜 정삭의 꼬임을 풀고 다시 회전하지 않도록 음낭에 고환을 고정시켜 완료하게 됩니다.


대부분 한쪽에서 고환의 꼬임이 발생할 경우 반대쪽에도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고환고정술의 경우 양쪽 모두를 수술하게 됩니다.

세균 감염으로 발생 고환염 및 부고환염


  • 원인 및 증상

고환염 및 부고환염의 원인은 바이러스와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감염경로는 외상, 전립선 수술, 요도 관련 시술에 의한 가능성이 높고 세균의 상행 감염(본래 있는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침입)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고환의 크기가 증가하고 음낭이 붉은 색을 띄며 부종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는데요.

세균감염 증상이 동반되어 전신의 고열 및 피로 증상을 보이기도 하고 소변색이 감염으로 인해 탁해질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볼 때 통증도 생길 수 있는데요. 염증이 생긴 하복부까지 통증이 퍼져나갈 수 있어 촉진 시 극심한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 치료방법

세균 감염으로 인한 질환이기 때문에 1차적으로 항생제 치료가 우선이지만 고환의 경우 약물이 제대로 닿지 않을 수 있어 항생제를 직접 정맥 주사로 투여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고열과 통증 질환을 고려하여 진통해열제 또는 소염제를 적절하게 투여하고 일반적으로 2주 이내로 통증이 사라지고 1개월 내에 회복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고환염 및 부고환염의 경우 적절하게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만성적인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어 의심이 되는 경우에는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는게 중요합니다.

불임이 될 수 있는 정계정맥류


  • 원인 및 증상

정계정맥류는 고환 내 위치한 정맥 속 판막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정맥 속 판막은 반달 모양으로 칸막이처럼 존재하여 혈액이 역방향으로 흐르지 않고 일정한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가스 밸브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정맥이 지속적인 압박을 받고 판막이 늘어지고 고장나 기능을 상실하면서 정계정맥류가 발생합니다.


정계정맥류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일부의 경우 고환 통증을 경험하거나 고환의 위축을 보일 수 있습니다.


30~40대 남성분들은 불임 상담을 위해 내원하다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편으로 전체 남성인구에서 10~20%가 발견되는 흔한 질환 입니다.

정계정맥류는 고환에 영향을 미쳐 정자 생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 불임을 야기할 수 있어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 치료방법

정계정맥류는 반드시 치료를 필요로 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고환 통증이 유발되거나 양쪽 고환의 부피가 20% 이상 차이가 날 경우에는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고환 절개술 또는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을 통해 치료하며 색전술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정자의 활동이 더딘 경우 정계정맥류 수술을 통해 70~80% 호전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