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어금니 임플란트 2년 경과 후기 (덴티움)

덴티움 왼쪽 어금니 임플란트 시술 후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는데요. 임플란트를 사용하면서 생길 수 있는 통증과 불편함이 있을 때 해결 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과 임플란트 치과를 선택하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어금니 임플란트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30대 나이에 임플란트를 하는 게 상당한 부담이 있었는데요.
치아가 손을 쓸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썩어서 최종 결정으로 어금니 임플란트를 결정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임플란트를 할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을 간단히 요약해서 설명 드려볼게요.

어릴 때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아 어금니 일부분이 썩어서 강도가 높은 메탈 주조로 만든 기둥을 어금니에 심고 그 위에 골드크라운을 해서 15년을 사용했습니다.

어느 날 왼쪽 어금니 잇몸으로 염증이 생기게 되고 검사 결과 치아 뿌리에 염증이 생겨서 치료가 필요하다고 했는데요.
크라운 제거 후 메탈 주조 기둥을 제거하려고 하니 간단하게 제거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결국 치과 대학 병원으로 의뢰를 해주셨고 고생 끝에 모두 제거 후 재신경치료까지 마쳤는데요.

그렇게 지르코니아 크라운으로 1년을 사용 후 정기 검진을 가서 치아 상태를 확인했는데 남아 있던 치아 부분이 완전히 새까맣게 다 충치가 생겨 있었습니다.

결국 해결책이 없다고 판단하고 어금니 발치 후 최종적으로 임플란트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왼쪽-어금니-임플란트-덴티움


자세한 과정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덴티움 어금니 임플란트 2년 경과 후기

임플란트를 하고 난 이후에 정기 검진을 받으라고 치과에서 안내 문자가 오고 있는데요.
6개월에 한 번은 가서 스케일링과 함께 임플란트 상태를 체크해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치아가 살짝 깨지면서 구멍이 생겨서 조치하러 가는 김에 임플란트 상태도 점검을 했는데요.
다행히 불편함이나 문제 없이 임플란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하면 모든 게 해결될 거라고 생각하지만 생각보다 임플란트 실패 사례가 많다고 하는데요.
특히 임플란트주위염이라는 염증 질환을 조심해야 합니다.

일반 치아의 경우 신경이 살아 있어 충치가 생기거나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임플란트는 충치는 생길 일이 없지만 신경이 없다 보니 염증이 생기면 알아차리지 못하고 서서히 잇몸 뼈를 녹인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염증으로 인해 잇몸 뼈가 녹아 임플란트를 구성하고 있는 뿌리 부분인 지대주까지 영향을 주게 되면 임플란트를 통째로 제거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을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관리는 특별한 방법이 아닌 일반 치아처럼 깨끗하게 관리를 잘 해주면 되는데요.
양치질 이후에는 치실을 사용하여 임플란트 인접 치아에 음식물이 생기지 않게 해주는 게 좋습니다.

양치를 할 때에는 칫솔을 45도 각도로 들어서 잇몸 안쪽을 부드럽게 닦아주는 습관을 들이셔야 하는데요.
양치질과 치실 사용으로 임플란트를 아무런 문제 없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하고 나서 불편한 점?

임플란트를 처음 한 후 가장 불편했던 점이 바로 치아 높이였습니다.
당연히 높이 조정을 여러 차례 하면서 불편한 부분을 해결해주긴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보지 않으면 모르는 부분이기도 하는데요.

초반 3개월 정도 사용하면서 임플란트를 씹을 때 간혹 통증이 있고 임플란트와 닿는 치아에 통증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치아가 썩거나 문제가 있어서 그런가 생각을 했는데 불편해서 치과를 찾아가서 물어보니 높이가 안 맞아서 생기는 문제일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정말 신기하게 높이 조정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씹을 때 생기던 통증이 사라졌습니다.

물론 간혹 씹는 면에 따라 그렇게 딱딱하지 않은 음식을 먹을 때도 가벼운 통증이 생길 때가 있는데요.
이 부분은 정기 검진에서 임플란트에 크게 문제가 없는 걸 보면 심각하게 생각할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이런 점을 제외하고는 매우 만족스럽게 어금니 임플란트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혹시 임플란트 시술 이후 사용하면서 조금이라도 통증이 있거나 불편함이 있으면 높이 조절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실패하지 않는 임플란트 치과 선택 방법

어떤 치과를 가야 과잉 진료 없이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을까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임플란트 치과 선택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확인 사항에 대해서 알려 드릴게요.

1. 치과 전문의 여부
2. 보존적 치료에 대한 견해
3. 불필요한 치료 지양


일단 임플란트 치과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전문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전문의는 수련의, 전공의 과정을 수료하고 전문의 자격 시험에 합격한 경우에 전문의 자격을 갖게 되는데요.
치주과, 보존과, 구강내과, 소아치과, 통합치의학과,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보철과 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전문의 과정을 밟으면서 쌓을 수 있는 경험이 풍부하기 때문에 어떤 세부 과목 전문의라고 하더라도 조금 더 안전하게 임플란트를 할 수 있는데요.

확실하고 완벽한 임플란트를 원한다면 잇몸 치료와 임플란트를 전문적으로 하는 치주과 선생님이 있는 치과를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보존적 치료에 대한 견해가 어느 정도 있는지 여부 인데요.
충분히 살릴 수 있을 것 같은 치아의 경우인데 발치 후 임플란트를 권유한다면 그 치과는 옮기는 게 좋습니다.

불필요한 치료도 비슷한 부분으로 충치의 경우 당장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요.
그런 치아도 갈아내고 치료해야 한다고 하면 그런 치과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의가 있는 치과를 2곳 이상 가서 검진을 받아보고 선생님의 판단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임플란트에 들어가는 비용도 물론 비교해봐야겠지만 앞에 설명 드린 사항을 충분히 고려해서 판단하시면 실패하지 않는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