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장마가 끝나는 시점에 에어컨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는데요. 에어컨 내부에 냉매가스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 있어 점검을 해보시는게 중요한데요. 셀프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2가지 방법을 설명 드릴게요.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은 이유 : 냉매가스 부족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은 이유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90% 이상의 원인을 차지하는게 바로 냉매 가스가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에어컨은 제품마다 사용하는 냉매의 종류가 다르고 냉매 봉입량이고 하는 적정량의 냉매 용량을 넣어줘야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되는데요.
어떠한 이유든 냉매가 빠져 나가 에어컨 내부에 냉매가 없다면 시원한 바람이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냉매가 일부 남아 있는 경우에는 찬바람이 나왔다가 나오지 않았다가 할 수 있어 에어컨 고장을 의심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사실은 냉매가 적정 용량만큼 들어 있지 않아서 생기는 증상 입니다.
냉매 가스는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상식적으로 알고 계실텐데요.
어떤 이유로 냉매 가스가 빠져 나가게 될까요?
- 에어컨 실내기 및 실외기 연결 부위 배관의 노후화
- 에어컨 설치 기사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설치 불량 가능성
에어컨 가스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배관이 노후화 되었거나 설치가 불량인 경우라면 누설의 가능성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누설 부위에 따라 다르겠지만 에어컨 가스는 일시적으로 빠지는게 아니라 긴 시간에 걸쳐 풍선에서 바람이 빠지듯 천천히 진행되는데요.
누설 부위가 크면 냉매 가스 충전 후 1주일도 안되서 빠질 수 있지만 누설 부위가 작다면 3개월 또는 1년에 걸쳐 빠질 수 있습니다.
에어컨 냉매가스 충전상태 셀프 확인 방법
에어컨 냉매 가스충전 상태를 셀프로 확인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은 바로 최저온도로 에어컨을 가동하는 방법입니다.
최저 온도를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송풍을 틀어놓은것처럼 미지근한 바람이 나오는 상태라면 에어컨 가스가 없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에어컨 온도를 직접 느껴보는 방법도 있지만 실제적으로 눈에 보이는 증상으로 냉매 가스 부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2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에어컨 실외기 고압배관(얇은)에 얼음이 하얗게 생기면 냉매가스 부족
에어컨 실외기를 살펴보면 벽걸이 에어컨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2개의 연결된 배관이 보이고 투인원 에어컨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4개의 배관이 보입니다.
그 중 얇은 배관이 고압배관 두꺼운 배관이 저압배관으로 냉매가 에어컨 실내기를 거쳐 실외기로 순환을 하면서 배관을 통과하게 되는데요.
냉매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는 얇은 고압배관으로 얼음이 하얗게 생기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성에가 낀다고 표현을 하는데요. 에어컨을 가동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도 하얀 얼음이 계속 유지되는 상태라면 에어컨 냉매 가스가 부족한 상태 입니다.
정상적인 상태는 배관의 내부 및 외부 온도차로 인한 결로 현상으로 배관에 물방울이 생기고 뚝뚝 바닥으로 떨어지는 상태가 정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내기 필터 청소가 되어 있지 않아 먼지로 인해 이러한 증상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먼지가 쌓여서 공기 흐름을 방해하고 있지 않은지 점검해보시면 됩니다.
2. 실내기 토출구에서 얼음이 떨어지고 열교환기에 얼음이 생김
에어컨 냉매 가스 부족 증상으로 실내기 토출구에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는게 아닌 얼음이 우박처럼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에어컨을 최저 온도로 20분 정도 가동 후 실내기 커버를 열어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에어컨 실내기 내부에는 열교환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열교환기에는 물방울이 송글송글 맺혀 있는게 정상적인 상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열교환기 사이로 얼음이이 얼어서 덩어리지는 형태로 생기고 있다면 냉매 부족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열교환기 부분을 직접 손으로 만져봐도 알 수 있는데요. 열교환기가 전체적으로 차가운 느낌이 들어야 하는데 일부분만 차갑거나 전혀 차가운 느낌이 들지 않은 경우에도 냉매 부족 증상입니다.
에어컨 냉매 종류 확인 방법
가정용으로 사용하는 에어컨의 사용하는 냉매 종류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구냉매라고 부르는 R22와 신냉매라고 부르는 R410입니다.
에어컨 냉매 종류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바로 에어컨 실내기 또는 실외기에 붙은 스티커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냉매명과 냉매 봉입량이 표기되어 있는데요.
냉매가 부족하여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에어컨 기사님들이 냉매 종류와 수치를 확인하여 에어컨 가스충전을 진행하게 됩니다.
에어컨 셀프 냉매가스 충전 할 수 있을까?
에어컨 냉매가스 충전은 큰 기술을 필요로 하진 않지만 기본적인 에어컨 지식과 충전 전용 물품이 몇가지 있어야 셀프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에어컨 셀프 냉매가스 충전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에어컨 사용과 관련된 팁을 몇가지 알려드릴게요.
- 에어컨 사용 후 송풍을 사용해 열교환기를 말려주기 (곰팡이 발생 및 냄새 최소화)
- 에어컨 자동켜짐 및 자동꺼짐 기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새벽 시간에 10분 정도만 틀어놔도 쾌적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 에어컨 필터는 여름철이 끝나고 사용하지 않는 시점이 되면 분리하여 물청소를 해주시고 실내기 내부로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천으로 된 커버를 꼭 씌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