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온수 온도 조절 방법 (경동나비엔 귀뚜라미 린나이 대성쎌틱)

보일러 온수 온도 조절을 하기 위해서는 보일러와 연결될 실내온도조절기 사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브랜드별로 대표적인 실내온도조절기를 사용하여 온수 온도를 조절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국내 판매 브랜드별 보일러 온수 온도 조절 방법

국내에서 판매중인 보일러 제품의 대부분은 크게 4가지 브랜드내에서 결정되는데요.
경동 나비엔, 귀뚜라미, 린나이, 대성 쎌틱 입니다.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 실내에 부착된 실내온도조절기를 통해서 온수 온도 조절이 가능한데요.
별도의 실내온도조절기가 없는 제품은 본체에 부착되어 있는 LCD형태의 조작부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린나이-나비엔-귀뚜라미-대성쎌틱-실내온도조절기


보일러 브랜드 제품별 온수 온도 조절방법

린나이 보일러 (RBMC-43 실내온도조절기 사용기준)

1.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온수 버튼을 눌러줍니다.
2. 온수 버튼으로 원하는 단계를 설정하는데요. 저 → 중 → 고 → 꺼짐 순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온수 설정을 마친 상태로 물을 틀면 실내온도조절기 연소 램프가 점등된 후 물이 덥혀진 후 온수가 나오게 됩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CTR-5700 PLUS 실내온도조절시 사용기준)

1.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목욕 버튼을 눌러줍니다.
2. 위 또는 아래 버튼을 눌러 온수 온도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35도에서 60도 사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온수 온도는 1도 단위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경동 나비엔 (NR-35D 실내온도조절기 사용기준)

1.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온수 버튼을 눌러줍니다.
2. 온수 온도로 설정한 부분이 깜빡이는 상태에서 다이얼을 돌려 원하는 온수 온도로 설정한 후 OK버튼을 누릅니다.
3. 온수 온도는 30도에서 60도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다이얼은 0.5도씩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성 쎌틱 (DSR-220 실내온도조절시 사용기준)

1. 난방/외출 버튼을 눌러 온수전용 모드로 변경을 해줍니다.
2. 온수 버튼을 누른 후 조절 버튼을 사용해 온수 온도를 알맞게 맞춥니다.
3. 콘덴싱 제품은 37~45도는 1도 간격, 45~60도는 5도 간격 조절이 됩니다.
4. 일반 보일러 모델의 경우 고온 및 저온 2가지 모드로만 설정됩니다.

계절별로 적절한 온수 온도는?

보일러를 겨울에만 사용한다고 착각할 수 있지만 여름철에도 사용빈도가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특히 온수를 이용하기 때문에 보일러는 사계절 모두 이용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여름철에도 샤워, 설거지를 하기 위해서는 온수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온수 온도는 계절별로 어느정도 다르게 사용하시는게 전기세 및 가스비 절약에 효과적인데요.
어느정도 기준으로 사용하면 좋을지 알려드릴게요.


계절별 온수 온도 기준

계절 구분여름가을겨울
온도 범위65℃45℃55℃75~80℃
고온/저온 기준고온저온저온고온
린나이-보일러


귀뚜라미 보일러에서 추천하는 온수 온도 조절 기준인데요.
집안 환경에 따라 어느 정도의 온수 온도를 사용하는게 좋은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중간 온도 정도로 설정한 후 샤워를 해본 후 너무 뜨거우면 5도 정도 내리고, 너무 뜨겁지 않다면 5도 정도 올린 후 사용해보면서 적절한 온도를 찾으면 됩니다.


여름철에는 뜨거운물로 씻는 경우는 거의 없다보니 보일러에서 최저로 설정이 가능한 온수 온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가스비 아끼는 보일러 사용법

보일러 난방비를 아끼는 핵심은 실내 온도가 너무 내려가지 않게 관리를 해주는것부터 시작해야 하는데요.


낮아진 실내 온도를 끌어 올리기 위해서는 난방을 위해 보일러는 가스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실내 온도가 많이 낮아지지 않은 상태라면 당연히 가스를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그럼 어떻게 실내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시킬까요?


  1. 창문에 방풍 비닐 또는 뽁뽁이를 사용해 덮어주기
  2. 환기는 창문을 짧게 열고 5분 정도만 하기
  3. 바닥에 카페트, 러그 등을 깔아두어 바닥 온도 유지하기


겨울철에 집안에 있는 따뜻한 온기를 가장 많이 뺏어가는게 바로 창문인데요.


다이소에서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단열 뽁뽁이나 방풍 비닐을 사용해 창문을 덮어주는것만으로 난방비 절약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커튼을 사용하셔도 되구요. 굳이 돈을 쓰지 않고 싶다면 사용하지 않는 이불을 창문 주변으로 가려놔주셔도 됩니다.



환기를 할 때도 문을 활짝 열고 하지 말고 창문을 짧게 열어 열을 뺏기지 않도록 환기하시는것도 중요한데요.
대충 5~10분 정도 환기 후 문을 닫아주시면 방 안 온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카페트나 러그 사용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일러 가동 후 바닥에 남은 열을 가둬주는 동시에 내부 온도를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보일러 가스비 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한 번 적용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