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돌릴 때 통증? 목 담 걸렸을 때 푸는 법

아침에 일어나서 몸을 일으키는 순간 목에 느껴지는 통증이 있다면 담에 걸렸을 수 있는데요. 목 담 걸렸을 때 푸는 법 어떤 게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병원을 가야 할 정도의 상태는 어느 정도 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침에 일어났는데 돌아가지 않는 목

평소 목과 어깨가 자주 뭉치거나 디스크 질환이 있다면 목 담이 쉽게 생기는데요.
목에 생기는 담은 근육의 갑작스러운 긴장 및 스트레스와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 디스크가 있거나 일자목 또는 거북목 진단을 받은 분들은 조금만 목에 무리가 가는 행동만 하더라도 쉽게 목 담이 생기는데요.
아침에 일어났는데 목이 전혀 돌아가지 않아 들기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생겼다면 근육이 심하게 뭉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담은 근육이 긴장되어 경직된 상태로 정상적인 수축 및 이완이 되지 않고 유연성이 떨어져 통증을 일으키는데요.
미세한 손상이 발생하여 염증 반응을 일으키고 목을 과도하게 마사지 하게 되면 오히려 통증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케이블 하나가 망가져서 고친다고 고개를 한참 숙인 상태로 수리를 했는데요.
다음 날 아침 일어나려고 하니 목을 어느 방향으로도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담이 왔습니다.

고개를 숙이고 세수를 하고 머리를 감는 것도 불편할 정도로 통증이 심했는데요.
이대로 두기에 너무 불편해서 참을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목 담 걸렸을 때 푸는 법

목 담을 푸는 방법은 크게 5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1. 스트레칭
2. 온열 찜질
3. 마사지
4. 약물 치료
5. 주사 치료


집에서 직접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스트레칭과 온열 찜질, 마사지 등이 있습니다.

담이 걸린 걸 풀기 위한 스트레칭은 짧아진 근육을 늘려주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하는데요.

목에 담이 걸린 게 왼쪽이라면 왼손으로는 어깨 끝 부분을 잡아주고 오른손으로는 왼쪽 머리 윗부분을 잡아준 상태로 목과 어깨 부분이 충분하게 이완 될 수 있도록 양쪽으로 천천히 당겨주면 됩니다.

통증이 생기지 않을 정도로 천천히 해주고 1회 2~3분 정도 근육을 눌려준다는 생각으로 반복하시면 좋습니다.

온열 찜질은 데워서 사용하는 찜질팩을 사용하셔도 되지만 목과 어깨 부분에 올려놓기 어렵기 때문에 파스형 핫팩을 구비해두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목과 어깨가 결릴 때 서랍에 있는 핫팩을 꺼내서 붙여주곤 하는데요.

가볍게 생긴 담이나 결림 증상은 따뜻하게 근육을 해주면 금방 잘 풀립니다.

저녁에 따뜻하게 샤워를 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샤워기에서 나오는 따뜻한 물이 근육을 이완 시키고 전신 긴장을 풀어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목-담-푸는-법-근육-부위


마사지는 손으로 하거나 괄사 같은 도구를 사용해서 너무 강하지 않게 근육을 풀어준다는 생각으로 해줘야 하는데요.
원 모양으로 돌려주면서 근육이 풀릴 수 있게 적당한 강도로 마사지해주면 됩니다.

담이 걸릴 때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근육은 목빗근, 사각근, 승모근, 견갑거근 등이 있는데요.
이 부분들을 차례대로 마사지를 해주면 됩니다.

손이 닿지 않는 부분은 땅콩볼, 폼롤러를 사용해 마사지를 해주시면 됩니다.

마사지 방법에 대한 부분은 유튜브에 많이 공개되어 있으니 물리치료사 또는 도수치료사 선생님이 설명해주는 영상을 찾아서 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목 담 풀리지 않을 때 병원에 가야 하는 이유

목 담이 쉽게 풀리지 않을 때는 근육이 단단하게 뭉쳐 통증유발점이 생겼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질환을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근육에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고 단단하게 뭉치게 되면서 단단한 띠를 형성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형성된 띠는 통증점이 되어 담을 발생 시키기도 하고 다른 근육에도 영향을 주어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 근막통증증후군으로 목과 어깨 통증 뿐 아니라 두통을 유발해서 치료를 계속 받고 있는데요.

근막통증증후군으로 생긴 통증점은 스트레칭이나 찜질, 마사지만으로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너무나 단단하게 근육이 뭉쳐있기 때문이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근육을 풀어내기 위해서는 약물 및 주사 치료와 도수 치료를 병행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목 담이 너무 심하게 생겼는데 1주일이 지나도 전혀 풀리는 기미가 없다면 검사를 받아 원인을 정확히 확인해보셔야 하는데요.
근막통증증후군이 아니더라도 목 디스크 또는 어깨 질환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뭉친 근육 주사 및 도수 치료

근막통증증후군 및 목 디스크가 있어 스트레칭을 항상 해주고 있기 때문에 가벼운 통증은 마사지를 통해 잘 풀어내고 있는데요.
담 걸린 게 쉽게 풀리지 않아서 결국엔 병원을 찾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목-담-푸는-법-주사-치료


근막통증증후군 주사 치료는 통증 유발점을 찾아 해당 부위에 주사를 하는 방식으로 하는데요.

통증이 있는 위치에 따라 경추 상부부터 승모근을 따라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를 촉진하면서 주사를 합니다.

두통이 심한 경우에는 머리 안쪽으로 주사를 맞는 경우도 있는데요.
주사 치료의 장점은 뭉쳐있던 근육 및 신경을 풀어주어 통증을 빠르게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사 치료에 대해 주의할 점은 스테로이드 성분 주사는 최대한 피하셔야 하는데요.
스테로이드의 경우 효과는 좋지만 부작용 가능성이 높고 근육 및 인대를 약화 시킬 수 있습니다.

담이 걸렸을 때 주사 치료, 물리 치료, 도수 치료를 함께 받으면 증상 완화에 더욱 효과가 있는데요.
도수 치료를 받으면서 자세 교정 및 운동에 대한 코치도 받을 수 있으니 실비 보험이 있으시면 받아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