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결림 증상은 단순한 근육통이 아닌 목디스크 초기증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두통을 유발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어깨는 승모근이라고 하는 뒷목을 따라 등에 형성된 세모 모양의 근육이 사용됩니다.
어깨결림 강한 마사지로 멍만 들고 안풀림
어깨결림이 발생하면 가만히 있어도 불편한 증상이 지속되는데요.
특히 담이 걸린것처럼 어깨가 결리게 된 경우에는 동작을 조금만 바꿔도 극심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어깨결림은 잠을 잘 때도 불편함을 주게되어 깊은 잠에 들지 못하게 방해를 하는데요.
아침에 긴시간을 자고 일어나더라도 개운하지 않고 오히려 몸이 더 무거운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어깨결림을 풀기 위해 대부분 손을 이용하여 마사지를 해주게 되는데요.
생각보다 결림이 쉽게 풀리거나 해소되지 않습니다.
저는 어깨결림이 발생하면 근육 이완제를 복용하고 저주파마사지기를 사용해서 근육을 풀어주는데요.
심하게 뭉친 경우에는 이것마저도 잘 듣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모서리가 있는 벽 부분에 눌러주는 식으로 마사지가 되게끔 할 때가 있는데요.
지나치게 강한 힘으로 눌러주게되다보니 어깨에 멍이 들고 말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어깨결림이 풀리지도 않았고 멍만 들고 불편함은 지속되었는데요.
이렇게 쉽게 해결이 되지 않는 어깨결림을 주사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어깨결림을 풀기 위한 근육주사 맞는게 좋을까?
어깨결림을 확실하게 해결하기 좋은 치료방법은 바로 주변으로 주사를 맞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실 이 방법이 꼭 좋은 방법은 아닌데요.
그 이유는 어깨결림을 발생하는 원인을 해결하는게 올바른 치료법이기 때문입니다.
경추라고 부르는 목뼈는 정상적인 구조라면 C자형의 곡선을 그리는 형태로 있어야 중력을 충분히 견딜 수 있는데요.
잘못된 자세로 목이 앞으로 나오게 되면 일자목 또는 거북목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고 간혹 어깨결림이나 담이 생겼다 괜찮아지는걸 반복하다가 증상이 심해지면 지속적인 어깨결림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주변 근육의 경직으로 인해 근육들이 짧아지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결국 지속적으로 어깨결림이나 근육뭉침으로 인한 두통을 만들게 되는데요.
장기화되고 지속될수록 치료 또한 쉽지 않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뭉친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고 다시 근육들이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스트레칭 및 바른자세를 회복해야 하는데요.
어깨결림으로 인한 통증이나 불편함이 지속된다면 꼭 주사치료를 병행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주사치료 효과에 대한 실제 후기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어깨결림 어떤 병원을 가는게 좋은가?
어깨와 관련된 질환은 정형외과를 무조건 가는게 맞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증상에 따라 병원 선택이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형외과는 뼈와 관절과 관련된 치료를 하는데요. 골절, 디스크, 염증질환에 대한 수술적 치료 및 보존적 치료를 병행하지만 큰 틀의 원인에 대한 확실한 치료가 필요로 할 때 가게 됩니다.
통증의학과는 보존적인 치료 방법을 통해 통증을 개선하는데 목표를 두게 되는데요.
확실한 치료도 분명히 접근하지만 통증을 개선하고 통증 발생을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진료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디스크와 같은 질환이 발생하여 정형외과 선생님을 찾아가면 수술을 권하는 분이 많지만 통증의학과 선생님은 신경차단술과 같은 주사치료를 통해 통증을 줄여 수술적 치료를 피하고 최대한 현재의 몸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퇴행성 질환이나 사고로 인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거나 통증이 도저히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는 정형외과를 가는게 현명하구요.
디스크나 염증으로 인한 비교적 단순하고 통증 조절을 통해 관리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질환은 통증의학과를 가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아직 20~30대라면 디스크 질환의 경우 수술보다는 보존적 치료를 통해 최대한 현재 상태를 유지하시는게 좋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수술은 항상 최후의 수단으로 생각하고 접근하시면 조금 더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어깨결림과 같은 증상은 정형외과보다는 통증의학과를 추천드립니다.
승모근이 뭉치지 않는 스트레칭 방법
요즘은 정보가 워낙 많지만 실제 효과를 많이 본 스트레칭 한가지만 알려드릴게요.
바로 수건으로 하는 간단한 교정 및 이완운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수건을 길게 편 후 양손으로 수건 끝부분을 잡고 목 뒤를 3등분하여 10초씩 이동하면서 스트레칭 해주는 방법입니다.
목수건 스트레칭 이렇게 검색해보면 금방 어떤 방법인지 캐치할 수 있으실거에요.
중요한 포인트는 절대로 과도하게 힘을 줘서 하는게 아닌 목을 C자로 만들어준다는 생각으로 어깨에 생기는 힘을 최대한 뺀 상태로 해야합니다. 그리고 뒷목을 3등분하여 순차적으로 해주시는게 좋구요.
수건 스트레칭은 목디스크 개선을 위해서도 좋지만 어깨결림이 확실히 풀리기도 하고 잘 뭉치지도 않아서 효과를 많이 봤는데요.
요즘은 컨디션이 괜찮아도 아침과 저녁 5분 정도는 하고 있습니다.
저녁에는 샤워 후 젖은 수건을 사용해서 하시면 되는데요. 별다른 시간을 내지 않고 스트레칭을 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칭은 꼭 수건 뿐 아니라 적당히 수건 길이가 될 수 있는 천을 이용하셔도 되구요.
스트레칭밴드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셔도 무방한데요. 업무 중에도 가끔씩 해주시면 정말 도움이 많이되요.
목은 절대로 좌우로 과도하게 꺾는 행동은 하지 마시고 어깨를 강하게 짓누르는것도 안하시는게 좋은데요.
오히려 염증을 유발하게 되어 통증 및 어깨결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