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곽출구 증후군 자가 진단 신경외과 주사 치료 후기

흉곽출구 증후군 자가 진단을 통해 신경외과 진료 및 주사 치료를 받은 후기인데요. 평소에 알 수 없는 두통 및 날개뼈 통증, 어깨 주변 근육통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흉곽출구 증후군 증상은?

흉곽출구증후군은 목디스크와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진단에 있어 어려움이 있다고 하는데요.

손이나 팔이 저리면 보통은 경추성 목디스크를 의심하게 되지만 실제로는 흉곽출구증후군에 의한 저림일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합니다.

흉곽출구증후군은 크게 3군데에서 발생하는데요.

첫 번째는 목뼈 사이 신경 줄기가 나와 쇄골 뼈를 지나가는 구간
두 번째는 쇄골 뼈와 첫 번째 갈비뼈 사이로 지나가는 구간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가슴 근육 및 겨드랑이를 따라서 팔로 향하는 곳 입니다.

두통, 안면통, 목 통증, 어깨죽지 통증, 가슴 통증, 등 통증, 어깨 통증, 팔 통증, 손 통증 등의 저림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대부분 목과 관련된 통증 질환을 겪고 있다면 CT나 MRI를 찍으면 디스크가 조금은 돌출되어 있는 소견이 있는데요.
돌출된 디스크가 직접적으로 신경을 건드리지 않는 이상 해당되는 증상을 목디스크 증상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단에 따라 목디스크로 인한 문제인지 다 문제인지 풍부한 임상 경험이 있는 의사에게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흉곽출구 증후군 자가 진단 2가지 방법

흉곽출구증후군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긴 하지만 병원에서 시행하는 검사 방법을 직접 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양 팔을 들어 90도 각도의 ㄴ자 모양으로 만들어 준 후 손가락을 3분 동안 쥐었다 폈다 반복해주면 되는데요.

3분이 경과하기도 전에 팔 또는 손에서 저림 증상 또는 불쾌한 느낌이 들어 행동을 반복하기 힘들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한쪽 팔을 앞으로 쭉 뻗어서 검지 손가락만 펴주세요.
그 상태로 팔을 옆 쪽 방향으로 원을 그리듯 돌려주면 되는데요.

찌릿한 느낌이 들 때까지 이동 한 후 멈추고 이동 각도를 확인합니다.

반대편 팔도 동일하게 해보고 양쪽 팔을 비교해보고 더 빨리 멈춰진 팔이 흉곽출구 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은 곳 입니다.

흉곽출구 증후군 진단, 근막통증 증후군?

앞에 설명 드린 자가 진단 방법이 모두 문제가 있었기에 흉곽출구증후군에 대해 의심을 하긴 했었는데요.
현재 상태를 말씀 드리면 10년 전 왼쪽 목디스크 진단, 일자목, 근막통증증후군을 진단 받은 상태였습니다.

선생님께 흉곽출구증후군에 대해 물어보니 사각근 근막통증증후군이랑 동일한 의미라고 하시더라구요.
결과적으로 근막통증 증후군이 포괄적인 개념으로 흉곽출구증후군도 포함되어 있다는 의미로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흉곽출구증후군을 다시 설명하면 사각근 주변 및 흉곽 출구에 위치한 근육에 근막 통증이 발생하여 신경을 압박하여 나타나는 경우이기 때문에 진단이 애초에 틀린 건 아니고 연관된 부위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기존 주사 범위에서 더 넓은 범위로 주사 치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명칭이 달라서 그렇지 독립적이고 개별적인 문제가 아닌 서로 영향을 주는 상태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운데요.

흉곽출구증후군의 상태가 신경을 눌러 수술적 치료로 제거가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영향을 주는 주변 근육들이 이완 되면 증상들도 같이 호전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아마 저같이 어깨 및 목 주변 문제로 고민 하시는 분들은 흉곽출구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비슷하게 근막 통증에 문제가 생겨서 복합적으로 생긴 문제일 거라고 예상 됩니다.

근육의 과도한 긴장 및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결과적으로 통증 포인트가 발생하게 되고 흉곽출구 주변 근육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면 됩니다.

흉곽출구 증후군 주사 치료

이번 증상의 특징은 왼쪽 부분은 목 부분을 시작으로 등 방향으로 통증이 뻗어 나가는 상태였고 오른쪽 부분은 목 부분을 시작으로 쇄골 뼈 쪽으로 통증이 뻗어 나가는 상태였습니다.

가끔 왼쪽 팔로 저림 증상이 발생하고 오른쪽 귀 윗머리 쪽에도 손으로 마사지 하면 통증이 있을 정도로 통증이 생활에 불편함을 끼치는 정도였습니다.

목을 돌리거나 움직일 때 통증이 있는 상태는 아니고 가만히 있을 때 느껴지는 통증과 불쾌감이 주요 증상 이었습니다.

흉곽출구-증후군-주사-치료


주사 치료 내역을 보니 척수신경총 신경근 및 신경절차단술 추간관절차단으로 기재되어 있는데요.
트리거 포인트라고 부르는 통증 유발점을 영상 장치 및 촉진을 통해 12곳 주사 치료를 받았습니다.

근육 긴장도가 심하고 많이 뭉쳐 있는 곳은 주사 바늘이 들어가자마자 통증도 심하지만 소름 끼치는 느낌이 들 정도로 불쾌함과 불편감이 드는데요.

주사를 맞고 난 후 근육이 풀리는 느낌을 보면 전반적으로 통증 유발점이 많이 생겨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사 치료 이후에는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긴장도를 낮춰주기 위해 도수치료를 30분 받았습니다.

이제 일주일 정도 상태를 보면서 자세 교정 및 스트레칭에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은데요.
장기간 통증을 겪다 보니 과도한 긴장과 무리한 스트레칭 및 마사지가 오히려 목과 어깨 주변 통증에 악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장기전이라 생각하고 통증이 있을 땐 병원에서 받을 수 있는 치료나 진통제 복용을 하면서 이겨내는 게 좋은 것 같아요.
비슷한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