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돌이 세탁기 청소 셀프 분해 과정 및 복스알 준비물 비용은?

통돌이 세탁기 청소 셀프 분해 과정 및 너트를 풀기 위한 복스알 등의 준비물 비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세탁기는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물 때와 세제 찌꺼기가 쌓이기 때문에 주기적인 청소를 추천 드립니다.

통돌이 세탁기 청소 셀프 분해 준비물

통돌이 세탁기를 셀프 분해 후 청소하기 위한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세탁기-청소-준비물
제품가격
1/2인치 300mm T핸들8,570원
1/2인치 36 or 38mm 롱복스알24,300원
12인치 숏몽키스패너15,370원
망치3,000원
10.8v 이상 전동 드릴0원
WD40 (방청윤활제2,000원


세탁기 분해를 위해 구입한 준비물 구입 비용은 총 51,240원 입니다.

전동 드릴은 14.4v 아임삭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서 비용이 발생하지 않았고 다이소에서 천원 정도 하는 십자 및 일자 드라이버 하나 준비하셔도 충분한데요.

생각보다 풀어줘야 하는 나사가 많기 때문에 전동 드릴을 대여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복스알은 세탁기 모델에 따라 36mm 또는 38mm를 사용하는데요.
혹시 몰라서 2개 제품 모두 구입했고 38mm 제품이 규격에 맞아서 사용했습니다.

업체에 맡겨서 하는 청소 비용이 최소 10만원 이상으로 알고 있는데요.

1년에 1번씩 2년만 청소해주면 준비물 비용은 충분히 뽑을 수 있기 때문에 비용도 아끼고 깨끗하게 세탁기를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도전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통돌이 세탁기 분해 단계 및 과정

세탁기 분해를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전원 코드를 제거하고 호스에 연결된 수도꼭지를 잠가줘야 하는데요.

분해 과정에서 전기 선이 노출되고 감전이나 합선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전원을 꼭 분리하고 진행해주세요.
또한 날카로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장갑을 꼭 낀 상태로 작업해야 합니다.

통돌이-세탁기-DWF-06EBWP

분해 과정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비슷한 형태로 제조 되기 때문에 참고적으로 봐주시면 되구요.
동일 모델 제품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그대로 따라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사용하고 있는 세탁기 모델은 DWF-06EBWP 대우 제품으로 통돌이 세탁기 6kg 입니다.

1. 헤라나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고무 패킹 있는 부분을 들어 올려준 후 나사를 제거합니다.
2. 전면 조작부 부분이 들리면 해당 부분에 체결된 나사도 전부 제거합니다. (앞판 분리)
3. 뒷면에 보이는 나사를 풀어준 후 뒷판 캡 제거 후 체결된 나사도 전부 제거합니다. (뒷판 분리)
4. 앞판과 뒷판에 체결된 나사를 제거한 후 상판을 완전히 들어 올려줍니다.
5. 세탁통을 빼기 위해 중앙 하단에 보이는 커버 제거 후 나사를 제거한 후 빨래판을 들어서 빼줍니다.
6. 육각 너트가 보이면 T핸들에 복스알 체결 후 망치를 사용해 시계 반대 방향으로 풀어줍니다.
7. 너트가 단단할 경우 WD40을 뿌리고 5분 정도 경과 후 다시 시도하시면 됩니다.
8. 세탁조를 좌우로 살살 흔들면서 빼주는데 인내심을 갖고 세탁조 바깥 부분을 잡고 반대쪽으로 세탁조 안쪽 부분을 잡은 상태로 흔들어주면 빠지게 됩니다.
9. 세탁조가 분리되면 이후에는 체결된 나사를 모두 제거 후 청소해 줍니다.
10. 청소 후 역순으로 조립 후 마무리 합니다.

통돌이 세탁기의 상세한 분해 과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봐주시면 됩니다.
나사 제거 부분 및 너트 체결을 풀어주는 노하우가 담겨 있습니다.

통돌이 세탁기 내부 세척

초반에 시도하면서 포기할뻔한 순간도 있었지만 3일 만에 세탁기 분해에 성공할 수 있었는데요.
세탁조를 꺼내서 살펴보니 세탁을 하고 나서 냄새가 나는 이유를 바로 알게 되었습니다.

통돌이-세탁기-세탁조


세탁조 위와 아래에 붙어 있는 세제 찌꺼기와 물 때가 원인이었는데요.
가끔 세탁 후 옷에 묻어 나는 게 있더니 이게 가끔 떨어져서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세탁기-세탁조-하단부


세탁조 하단 부위는 생각보다는 깨끗한 편이었는데요.
사용 기간이 2년이 되지 않은 시점이기 때문에 괜찮은 걸로 보입니다.

아마 청소를 한번도 안하고 5년 정도 사용한 세탁기라면 어떤 상태일지 대충 짐작이 되었습니다.

세탁기-내부통


세탁기 내부에도 먼지 및 물 때가 상당히 끼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세제 및 청소 솔을 사용해서 깨끗하게 닦아내 주면 됩니다.

세탁기 내부 통의 경우 물을 실컷 뿌려 놓았는데 물이 고여 있으면 당황하실 수 있는데요.
안쪽 하단에 보이는 세모 모양의 원 모양을 손으로 지긋이 눌러주면 물이 빠지게 됩니다.

통돌이 세탁기 분해 청소 주의 사항

조립은 당연히 분해의 역순 과정으로 청소를 깨끗하게 하신 후에는 다시 조립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구조 자체가 매우 단순하기 때문에 다시 조립하는 과정도 쉽습니다.

세탁기-분해-청소


깨끗하게 청소된 세탁조 내부 구성품은 방향만 잘 확인해서 체결하고 다시 세탁기에 껴주시면 됩니다.

너트의 경우 적당한 힘으로 조여주면 되는데요.
너무 세게 조일 경우 다음 번에 청소하려고 뺄 때 엄청 고생하실 수 있습니다.

세탁기-내부통-청소


세탁기 내부 안쪽도 깨끗하게 청소한 모습입니다.

통돌이 세탁기의 세탁조를 분해해서 청소하면 세탁기 고장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정확한 순서를 지켜서 하면 고장 위험성은 거의 없다고 생각을 하구요.

빨래 후 냄새가 나거나 계속해서 물 때 같은 게 세탁 후에 나온다면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직접 하기 어렵다면 업체를 통해서 진행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분해 청소가 아닌 세탁조클리너, 과탄산소다 등의 제품을 사용하면 오히려 세제 찌꺼기가 더 심하게 쌓일 수 있습니다.
  • 나사 및 너트를 너무 느슨하게 조립할 경우 세탁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적정하게 꽉 조여주셔야 합니다.
  • 직접 셀프 청소를 할 경우 공구 사용 시 위험성이 있으니 장갑 및 보안경 착용을 권장드립니다.
에어컨 찬바람이 안나와요 고장일까? 냉매 충전 해결
T5 조명 주광색 화장실 간접등 셀프 설치 (SW-101 LED 센서)
베란다 창틀 곰팡이 청소 베이킹소다 뜨거운 물 활용 방법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