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제 성분 밴드 알레르기 부작용 및 접촉성 피부염 연고 사용법

밴드 알레르기 부작용이 생기는 이유는 바로 접착제 성분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결과적으로 접촉성 피부염으로 진행되어 심각한 가려움을 유발하게 됩니다. 접촉성 피부염에는 어떤 치료 방법을 사용하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접착제 성분으로 인한 밴드 알레르기 부작용

밴드 알레르기 부작용은 접착제 성분이 원인이 되는데요.
주로 상처를 보호하는 밴드 또는 근육통으로 붙이는 파스 등을 장시간 붙인 후 떼면서 발견하게 됩니다.

밴드나 파스 등을 붙인 곳에 피부가 빨갛게 일어나고 수포가 생기는 등 가려움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정확한 진단은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이라는 진단을 받는데요. 피부 항체 불균형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항체 불균형을 유도하는 주요한 원인이 바로 접착제 성분인데요. 이러한 성분이 피부의 불균형을 가져옵니다.

처음 밴드 알레르기 부작용을 겪은 게 15년 정도 된 것 같은데요.
당시에는 지금처럼 접촉성 피부염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냥 밴드를 붙였다가 뗀 후 금방 가라앉겠지 생각했지만 오히려 더 간지러움이 심해졌습니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유전적인 원인도 있는 것 같은데요.

부모님 중 한 분이 밴드 알레르기가 있다면 자녀들 중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높은 것 같습니다.
어머니께서도 수술 때문에 병원에 입원해서 링거 줄을 달면서 붙였던 테이프를 떼니 알러지성 두드러기처럼 피부가 올라 왔습니다.

밴드 알레르기 = 접촉성 피부염

밴드 알레르기는 접촉성 피부염과 같은 개념으로 발생한다고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접촉피부염은 외부 물질과 접촉에 의해 생기는 모든 피부염을 통칭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그 중 접촉물질 자체의 자극에 의한 원발성 접촉피부염과 접촉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에 생기는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으로 구분하게 되는데요.

밴드 알레르기는 두 가지 중 후자의 경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은 자극이 되는 화학물질에 노출될 경우 발생하게 되며 아기들의 기저귀 발진을 예로 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소변을 본 기저귀에 있던 화학물질이 기저귀 착용 부위에 장시간 노출 되면서 발진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피부염은 화학물질에 민감한 사람에게만 발생하는 면역반응으로 노출 물질에 접촉한 후 면역 능력이 떨어지는 상태에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밴드 부작용, 파스 부작용, 테이프 부작용 등의 증상이 모두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에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 연고는 어떤 제품을 써야 할까?

상처 치료 또는 근육통 완화를 위해 붙인 밴드나 파스로 인해 오히려 피부염이 생긴다는 게 짜증 날 수 있을만한 상황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지러움이 오랜 기간 지속될 수 있어 연고나 약물을 복용하시는 방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확실한 효과를 나타내는 방법은 알레르기로 인한 상태를 개선 시켜주는 항히스타민제 성분의 약을 복용하면 되는데요.
추가적으로 부신피질호르몬제 성분의 스테로이드 약물을 복용하면 효과를 나타냅니다.

부신피질호르몬제는 염증 물질을 효과적으로 억제하여 염증의 완화를 가져오고 면역계를 억제하여 다양한 알레르기성 반응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비염이나 몸에 생기는 두드러기 등 다양한 질환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약물을 복용하면서 스테로이드 성분의 연고를 사용해주시면 효과가 훨씬 좋고 회복 속도도 빠른데요.

더마톱크림, 티티베크림, 베이드크림, 보드미크림, 삼아리도스타크림, 실케이드크림, 카르손크림, 프리베이트크림과 같은 저용량의 스테로이드 성분의 연고가 있습니다.

주로 피부과에서 피부염으로 처방 받게 되는데요. 소량만 사용하고 항상 많이 남기 때문에 접촉성 피부염에 사용하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는데요. 절대로 너무 과다하게 사용하거나 장기간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스테로이드 성분 연고는 1일 기준으로 1~2회 얇게 피부염 부위에 발라주시고 4주 이상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환절기 피부 두드러기 가려움 해결방법은?


특히 환절기에 접촉성 피부염 뿐 아니라 면역력이 떨어져서 생기는 두드러기가 있으신 분들은 피부과에서 스테로이드 성분 연고를 하나쯤 처방 받아서 필요할 때 쓰시면 정말 좋습니다.

이런 연고는 피부염 초기 증상에 있어 광범위한 사용이 가능하며 습진, 아토피, 지루성피부염, 건선, 편평태선, 가려움, 발진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의사 선생님의 처방이나 지시 없이 함부로 사용하는 일은 위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사용 후 별다른 개선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계속해서 사용하지 말고 피부과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덱스판테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조직의 재생을 도와주고 피부 회복 촉진에 도움을 주는 비판텐 연고를 추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비판텐은 스테로이드, 방부제, 향료, 색소가 첨가되어 있지 않아 약한 아기 피부부터 민감한 성인 피부까지 피부 질환에 사용할 수 있는 연고 입니다.

아기에게 생기는 기저귀 발진, 상처, 피부 질환을 치료하며 급성 및 만성 피부염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처의 회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여 찢긴 상처나 쓸린 상처 등에도 적용할 수 있는데요.

모유 수유를 하면서 생긴 엄마의 유두 상처 회복에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안전성을 입증 받았습니다.

비판텐은 30g 기준 8,000~10,000원 정도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는데요.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아 다른 연고 제품에 비해 사용 기한이 비교적 짧습니다.

사용 시작 후에는 1년 정도 기준을 잡고 새 제품으로 교체하여 사용하시는 걸 추천 드리는데요.
비판텐은 일반 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어 별도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언제든 구입할 수 있습니다.

밴드 접착제 알레르기 효과적인 관리 방법

건강 검진을 받으면서 채혈 후 밴드를 붙인 후 떼니까 피부 주변 부위가 빨갛게 변했는데요.
이런 상태로 그냥 두면 접촉성 피부염 증상이 악화됩니다.

접착제-성분-밴드-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 증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접착제 성분을 닦아내 주면 좋은데요.
밴드가 붙어있던 주변에 있는 접착제를 알콜스왑이나 깨끗한 물티슈를 사용하여 제거 해주는 게 포인트 입니다.

파스, 밴드, 테이프 등은 4시간을 최대 사용 시간으로 잡고 그 이상 붙이는 건 자제하시는 게 좋은데요. 자극적인 성분이 많이 포함된 파스는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게 좋고, 혹시나 붙이게 되더라도 2시간 이상은 사용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파스, 밴드, 테이프 등을 뗀 후에는 깨끗하게 주변 접착제를 제거해주셔야 하는데요.
이러한 관리 요령만 잘 지켜주신다면 밴드 접착제 알레르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