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천장 통증 부음 아픔 따가움 왜 생길까?

입천장 통증, 부음, 아픔, 따가움이 생기는 증상은 일시적으로 발생했다가 하루정도 잠을 자고 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되는데요. 계속된 자극이나 염증으로 인한 경우라면 소염제 복용과 함께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입천장 통증 부음 아픔 따가움 원인?

입천장은 치아 뒷쪽 부분을 말하는데요. 입천장 주변으로 통증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서 생긴 화상
  2. 표면이 쓸리기 쉬운 음식을 먹으면서 생긴 상처
  3. 손에 힘을 많이 주는 양치질 습관


입천장-통증-부음-따가움-아픔


입천장은 평평하지 않기 때문에 주변이 손상을 받게되면 쉽게 상처가 생길 수 있는데요.


평소와 다르게 통증이 하루 이틀이 지나도 회복되지 않고 오히려 지속되면서 통증도 더 심해지고 음식을 먹을 때 불편함이 커지다보니 생활 자체가 힘들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커피를 마실 때 따가움 증상이 심했는데요. 소독을 해준다고 구강청결제를 사용했는데 오히려 자극만 되고 회복에는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입 안에 생기는 구내염을 의심했는데요. 구내염과는 다르게 하얀 염증이 생기진 않았고 빨갛게 부은 상태로 지속되는 형태였습니다.


양치를 할 때도 불편함은 계속 되었는데요. 치약이 닿는것도 아픈데 칫솔이 닿을때마다 찌릿찌릿 느껴지는 통증과 따가움을 견디기 쉽지 않더라구요.

입천장 통증 효과적인 치료 방법

통증이 지속된다는건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라고 볼 수 있는데요.


비타민B와 같은 영양 보조제의 도움을 받는것도 중요하지만 염증 반응이기 때문에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염진통제는 염증 반응을 줄여주고 열감이나 통증을 감소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증상이 오히려 심해져 세균 감염으로 이어지는 경우에는 항생제를 복용해야 할 수 있으니 상태를 수시로 확인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입천장 부분에 자극이 될 수 있는 상황은 최대한 피하는게 좋은데요.

적절한 수분 섭취와 충분한 수면만으로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달이 넘게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라면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내원해서 조치를 받으시는게 좋은데요.

다른 질환에 대한 가능성도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입천장 통증 줄이기 위한 생활습관

뜨거운 음식은 어느정도 식힌 후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양치질을 할 때도 평소보다 치약의 양도 줄이고 칫솔도 부드러운 제품을 사용하는게 좋은데요.


입안에 자극을 심하게 줄 수 있는 커피도 회복이 될 때까지는 마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회복이 된 이후에도 커피를 마시는 횟수를 줄이거나 너무 뜨거운 커피를 마시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입천장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도 조심해야 하는데요.

긁힐 수 있는 음식은 되도록 먹지 않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혀로 입천장을 계속 쓸어내듯이 하는 습관도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의식하면서 최대한 하지 않도록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알보칠이나 페리톡겔 같은 구내염 통증 치료제 제품을 구비하고 있으면 회복에 있어 빠른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평소 구내염이나 입천장 통증이 자주 생긴다면 준비해두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알보칠 사용법 가격 옛날 제품 비교
볼 안쪽 씹어서 생긴 하얀 염증 구내염 통증 알보칠 바르는 법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