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미리 해보는 에어컨 자가 점검 및 청소 방법, 에어컨 찬바람이 나오지 않을 때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자가 점검은 수요가 몰리는 무더운 여름철이 되기 전에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자가 점검 미리 확인해야 할 5가지
여름철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전자 제품을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당연히 에어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문제 없는 여름을 나기 위한 에어컨 자가 점검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1. 전원 연결 상태를 확인
에어컨은 다른 가전제품에 비해서 전기 소모가 많은 제품으로 문어발식 멀티탭 사용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안전을 위해 벽면 콘센트 또는 차단기 스위치가 있고 용량이 넉넉한 전용 멀티탭을 사용해 단일로 사용해야 합니다.
2. 리모컨 작동 상태 점검
리모컨은 고장 자체가 쉽게 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배터리 교체만 하면 해결이 되긴 하는데요.
여름철 미리 리모컨 작동 여부와 LCD 표시 창 상태 등을 확인하여 문제가 있다면 리모컨을 구입해주셔야 편리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리모컨 발신부 작동 여부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볼 경우 램프 깜빡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실외기 통풍 상태 점검
에어컨이 차가운 바람을 만들기 위해서는 실외기 주변 바람을 막지 않아야 하는데요.
겨울을 나면서 실외기 주변에 짐을 두거나 덮어 둔 가림막 등이 있다면 치워줘야 합니다.
특히 실외기실 자체가 창문이 있다면 개방한 상태로 에어컨을 가동해야 찬바람이 나오게 됩니다.
실외기가 과도하게 막혀 있을 경우 에어컨 작동 중 꺼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에어컨 필터 점검
에어컨에는 먼지를 거르기 위한 필터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벽걸이 에어컨 및 스탠드 에어컨 모두 필터를 분리하여 청소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필터에 붙어 있는 먼지는 제거 후 물로 세척하면 되는데요.
다시 에어컨에 장착하기 전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해야 합니다.
5. 냉방 상태 점검
자가 점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에어컨에서 냉방이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을 꼭 해야 하는데요.
인공지능 진단 기능이 있는 2018년 이후 모델은 AI진단을 실행하면 실내 및 실외기 상태와 냉매량까지 점검하여 이상 유무를 안내해줍니다.
일반적인 에어컨 냉방 상태 점검은 희망 온도를 최저 온도로 설정 후 10분 정도 에어컨을 가동하여 실내 온도 대비 에어컨 찬바람이 나오는 토출구 온도가 10도 이상 차이가 나면 정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에어컨 자가 점검 찬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에어컨 찬바람이 나오지 않는 경우는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에러 발생
2. 실외기 동작 불가
3. 잘못된 기능 선택
4. 냉매 부족
5. 폭염
에어컨에서 발생하는 에러는 대부분 전원을 껐다가 켜면 해결이 되는데요.
에러가 발생했다면 전원을 끈 후 10분 정도 후 다시 연결하여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외기는 에어컨 가동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에어컨 5분 정도 후 동작하게 되는데요.
시원한 바람이 나오기까지 시간이 다소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략 10분 정도 지난 이후에도 찬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실외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면 되는데요.
실외기 팬이 돌아가지 않을 경우 고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바로 서비스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에어컨은 냉방, 송풍, 난방 등의 기능이 복합적으로 들어가 있는데요.
간혹 리모컨으로 냉방을 선택하지 않고 가동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찬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 있는데요. 설정을 다시 한번 확인 후 에어컨을 사용해주세요.
냉매 부족은 에어컨 찬바람과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는 부분으로 냉매가 부족하거나 없으면 아무리 에어컨을 오래 켜놔도 찬바람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충분히 냉매를 보충해주면 해결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폭염으로 인해 외부 온도가 높아 실외기 열방출이 잘 안되어 찬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실외기 열이 식도록 잠시 가동을 멈추거나 햇빛 가리개 등을 사용하고 열교환기에 물을 뿌려주면 됩니다.
5가지 사항을 모두 확인한 후에도 찬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사용하고 계신 에어컨 고객센터를 통해 방문 접수를 통해 무더운 여름철이 다가오기 전 점검을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에어컨 자가 점검 : 실내기에서 얼음이 떨어지면?
에어컨 토출구에서 얼음이 떨어지면 실내기 자체의 고장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대부분 원인을 살펴보면 냉매 부족으로 인해 열교환기가 얼게 되어 얼음이 생겨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냉매를 보충하고 냉매가 누출되는 부위를 수리해야 하는데요.
냉매 누출 부위는 유관으로 찾기 쉽지 않은 경우가 많고 미세하게 누출될 경우 냉매 충전 후 한동안 문제가 없다가 또다시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게 합니다.
동일한 문제가 계속해서 발생할 경우에는 에어컨 실내기와 실외기를 연결하는 배관 전체 부분을 교체하는 게 가장 확실한 해결 방법인데요.
비용이 다소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냉매 누출이 미세한 경우에는 보충하여 사용하는 게 경제적으로 유리할 수 있습니다.
냉매 보충 비용은 에어컨 종류에 따라 최소 5만원에서 최대 20만원까지 나올 수 있는데요.
일반적인 가정용 벽걸이 에어컨은 5만원에서 10만원 사이 금액으로 에어컨 냉매 충전이 가능합니다.
삼성전자 에어컨 전문 세척 서비스 신청 방법
에어컨은 전문 세척과 일반 세척 2가지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분해 세척은 보증 기간 이내라도 1회부터 유상으로 처리되고 있습니다.
세척은 말 그대로 오염이나 먼지를 청소하는 것인데요.
일반 세척은 서비스 엔지니어가 친환경 세척 스프레이를 사용해 주요 부위의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하는 방식의 세척으로 제품 사용에 불편함이 있거나 제품을 점검하고 조치하는 경우 실시합니다.
전문 세척은 장비를 사용해 내부를 분해하여 깨끗하게 세척하는 방식인데요.
주요 부품의 먼지와 이물질, 오염물을 세척하여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원인을 확실하게 제거합니다.
세척 발생 비용은 제품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신청 시에 모델에 따른 금액 확인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일반 세척 | 전문 세척 |
---|---|
친환경 세척 스프레이로 먼지와 이물질 제거 | 전문 세척 장비로 먼지, 이물질, 오염물 세척 |
제품 외관 및 필터 청소 | 제품 분해 후 세척 |
1588-3366 or 홈페이지 출장 서비스 예약 | 일반 집 (주거 공간) : 1588-4190 사무실 (비주거 공간) : 1588-336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