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CNC 핸드밀 입문용 원두 그라인더 분쇄도 비교

커피를 맛있게 즐기기 위한 아이템 한 가지만 투자해야 한다면 커피 맛 영향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하는 분쇄도를 결정하는 원두 그라인더 코만단테 핸드밀 제품을 1순위로 꼽는데요. 가성비로 알려진 알리단테 CNC 핸드밀은 과연 쓸만할까요?

알리 CNC 핸드밀 원두 그라인더 구입 후기

커피 생활을 함께하고 있는 알리단테라고 불리는 원두 그라인더 CNC 가공 핸드밀 입니다.
핸드드립 커피에 입문하면서 초기에는 원두를 핸드드립용으로 분쇄한 원두를 구입해서 사용했는데요.

이렇게 쓰니 편하긴 한데 원두 자체의 향이 확실히 시간에 따라 죽는 느낌이 있고 보관 기관도 짧아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결국 핸드밀을 하나 구입하기로 마음을 먹었는데요.

입문용 제품을 검색하다 보니 타임모어 제품을 추천을 많이 하시더라구요.
그렇게 알리에서 검색을 하다가 발견한 게 바로 CNC 핸드밀 제품이었는데요.

420 스테인리스 스틸 그라인딩 코어를 사용하는 제품으로 코니컬버 그라인더 방식인데 타임모어 C2의 복사 제품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핸드밀-구입


심지어 가격은 말도 안되는 수준이었는데 10,153원에 배송비 무료로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할인 기간에 금액이 왔다 갔다 하는데 평소 대략 2~3만원 내외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만원이면 속는 셈 치고 구입했는데 사실 만족도가 굉장히 높고 입문용 이라고 하지만 핸드밀을 사용해보고 싶은 분들도 충분히 만족스럽게 장기간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개인적으로 다음 타겟은 코만단테 핸드밀 보다는 전동 그라인더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CNC 핸드밀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의미 입니다.

알리-CNC-핸드밀-원두-그라인더


하단 부분에 원두를 받는 곳이 유리 재질이라 불편하다는 분들이 많은데 강도가 약한 재질은 아닙니다.

최대 용량은 20g 정도로 잡고 사용하시면 좋구요.
같이 동봉 되어 있는 청소 붓도 튼튼하고 사용하기 좋아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핸드밀 사용 후에는 유리 부분은 물로 깨끗하게 닦아서 말려주고 있고 하단 부분은 바람을 불어주고 청소 붓으로 털어내는데 원두가 많이 끼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관리가 편합니다.

알리 CNC 그라인더 구성 및 사용 방법

핸드밀 구입 했을 때 중국에서 오는 제품이기도 하고 과연 내부가 괜찮을까 걱정이 많았는데요.
깨끗하게 닦아낸 후 사용하고 싶어 원두를 조금 넣어서 분쇄 테스트만 간단히 하고 분해를 해봤습니다.

원두-그라인더-알리-CNC-핸드밀-분해


어떤 분 글을 봤을 때 베어링까지 뺀 걸 봤는데 제가 구입한 제품은 베어링을 빼려고 했는데 빠지지 않았습니다.
저 상태까지 분해를 하고 물로 전체를 다 세척해주었는데요.

본체 부분에 베어링 부분에는 물이 남아 있어서 굉장히 오랜 시간 털어주고 드라이기를 사용해서 말린 후 24시간 정도 자연 건조를 시켜주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정도 물로 세척해줘도 문제가 없겠다 싶긴 했는데요. 건조는 확실히 해주셔야 할 것 같아요.

원두-그라인더-알리-CNC-핸드밀-고정심


고정심이 베어링 양쪽으로 들어가는데 큰 게 위에 들어가고 작은 게 아래로 들어가는 방식입니다.
베어링 고정심 방향은 사진에 보이는 볼록하게 나온 부분이 양쪽 베어링과 맞닿게 결합을 해주셔야 합니다.

혹시 분해하고 방향을 어떻게 해야 하나 헷갈리시면 베어링이 보이는 기준으로 고정심의 블록한 부분이 만나도록 껴주면 됩니다.

원두-그라인더-CNC-핸드밀-분쇄도-조절


분쇄도 조절은 하단에 있는 노브를 돌려주면 되는데요.
앞에 손잡이를 낀 상태로 고정한 상태로 돌려줘야 합니다.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분쇄도가 가늘어지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분쇄도가 굵어지는 방식입니다.

코니컬버-원두-그라인더-핸드밀-영점


그럼 분쇄도 설정을 위해서 기준점이 필요한데요.

코니컬버 방식의 핸드밀은 대부분 동일한 방식으로 분쇄도를 설정해서 사용합니다.
일단 시계 방향으로 노브를 끝까지 돌려주는데요.

끝까지 돌려주다보면 손잡이 부분이 떨어지지 않고 고정 되는 시점이 있습니다.
이게 바로 0클릭 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노브를 돌릴 때 뭔가 걸리는 느낌이 들 때 1클릭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알리 CNC 핸드밀 판매 페이지와 매뉴얼에서 제공하는 분쇄도 단계 입니다.

구분에스프레소핸드드립 브루잉프렌치 프레스
매뉴얼7~1016~2121~23
판매 페이지10~1418~2425~27


판매 페이지 및 매뉴얼에서 제공하는 분쇄도 기준이 실사용 측면에서 가늘다고 평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제가 느끼기에는 충분히 괜찮다고 생각되는 기준이었습니다.

자세한 이유는 아래 클릭별 분쇄도 비교를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알리 CNC 원두 그라인더 클릭별 분쇄도 비교

알리 CNC 핸드밀 클릭별 분쇄도 크기에 대해서 정리해두면 좋을 것 같아 언스페셜티 분쇄도 가이드로 측정을 해봤습니다.
동일한 조건에서 촬영을 해봤는데 분석 수치가 완벽히 일치하진 않는 것 같았지만 그래도 근사치는 충분히 알 수 있었습니다.

가이드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시는 언스페셜티몰에 감사 드립니다.

CNC 핸드밀 그라인더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참고로 남겨보겠습니다.
8클릭부터 4클릭 단위로 32클릭까지 측정해봤습니다.

알리-CNC-핸드밀-8클릭-분쇄도
8클릭
알리-CNC-핸드밀-12클릭-분쇄도
12클릭
알리-CNC-핸드밀-16클릭-분쇄도
16클릭
알리-CNC-핸드밀-20클릭-분쇄도
20클릭
알리-CNC-핸드밀-24클릭-분쇄도
24클릭
알리-CNC-핸드밀-28클릭-분쇄도
28클릭
알리-CNC-핸드밀-32클릭-분쇄도
32클릭


클릭별 분쇄도 및 표준편차 정리

클릭평균 크기 (㎛)표준편차 (㎛)
8782.76258.57
12857.66268.82
161045.52283.24
201071.66310.02
241154.41339.36
281265.49372.82
321427.23429.67


결과 값을 보면 클릭수에 따라 평균 크기의 편차는 괜찮아 보이는데요.
표준편차를 보면 확실히 클릭수가 올라가면서 입자 크기 차이가 커지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EK43s 11클릭 분쇄도가 800~900 마이크론이라고 하는 글을 봤었는데 해당 값을 기준으로 분쇄도 설정을 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핸드드립 커피는 변수가 워낙 많이 있으니 테스트를 여러 번 해보면서 바리스타 레시피 참고로 조정을 하시는 게 좋아요.

개인적으로 최근에 가장 마음에 들었던 핸드드립 레시피는 정인성 바리스타님 레시피 참고해서 브라질 빈할 누텔라 라이트로스팅 13g 원두, 분쇄도 14클릭, 40g 뜸, 210g까지 원푸어, 2분 완료해서 마셨는데 바디감, 단맛이 굉장히 좋았고 불쾌한 맛이나 쓴맛이 느껴지지 않고 밸런스가 좋았습니다.

다만 물 빠짐이 조금 느려서 18클릭 조정해서 마셔보려고 하는데요.
맛있는 커피를 즐기기 위해서는 이러한 변수를 조절해가면서 좋은 커피 맛을 찾아가면 됩니다.

초기에 16클릭을 사용했는데 커피에서 불쾌한 맛이 느껴져서 과다 추출인가 싶어 25클릭 기준으로 사용했는데 맛은 깔끔해졌는데 분쇄도가 굵어지니까 맛이나 향 표현이 확실히 줄어들더라구요.

오히려 분쇄도를 줄이면서 원두량은 조금 올리고 추출 시간도 짧게 가져가니까 훨씬 완성도 높은 커피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저도 아직 까지 계속 좋은 방법을 찾아가고 있는데요.

알리 CNC 핸드밀 사용 구간은 12클릭에서 30클릭까지 폭넓게 잡고 사용하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개인적인 기준으로는 라이트로스팅(약배전) 12~14클릭, 미디움로스팅(중배전) 18~20클릭, 다크로스팅(강배전) 24~28클릭 정도를 기준으로 잡고 조정해서 사용하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원두 보관 용기 20g 소분 통 추천 홀빈 분쇄 모두 가능
커피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기 위해 마시는 방법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