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소변 후 잔뇨 나옴 (팬티 젖음) 증상 및 치료법

잔뇨는 소변을 본 후 방광 내부에 남아있던 소변이 압력에 의해 배출되어 팬티가 젖는 경험을 하고나면 배뇨장애와 관련한 스트레스와 함께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증상의 치료와 효과적인 예방 대책이 중요합니다.

남성 소변 후 잔뇨 증상 (팬티 젖음)

소변 후 잔뇨가 나오는 증상은 방광 내부 또는 요도에 남아있던 소변이 몸의 움직임에 따라 근육의 이완으로 흘러나오게 되는 증상입니다.


물이-떨어지는-모습


적은양의 소변이 흘러 나오는건 자연스러운 증상인데요.

남성의 경우 여성보다 긴 요도와 중력의 영향을 받아 오줌이 항상 남아있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소변을 본 후 의자에 앉거나 자세가 바뀌는 경우 의지와 다르게 소변이 주르륵 흘러내리게 되는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단순한 잔뇨 증상일 경우에는 간단한 과정으로 관리가 가능하지만 노화로 인한 질환이나 오줌이 지나가는 요도가 좁아지는 장애가 생긴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노화의 증상으로 전립선이 비대해진 경우 전립선 비대증이라고 부르는데요.

전립선이 요도를 눌러 소변의 흐름을 방해하고 다양한 배뇨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잔뇨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꾸준하게 괄약근을 자극해주는 케겔운동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남성 소변 후 잔뇨 효과적으로 빼는 방법

배뇨장애가 진행되어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라면 약물치료 또는 시술을 통해 치료가 필요한데요.

대부분 남성의 경우 소변 후 잔뇨를 빼는 과정만 잘 해주신다면 소변 후 잔뇨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소변 후 잔뇨 빼는 방법

  1. 평소처럼 소변을 봅니다. 요도에 남아 있는 소변이 모두 나올 수 있도록 잘 털어주세요.
  2. 오른쪽 손을 야구공을 들고 있는 모양으로 만들어 준 후 손가락이 고환 뒷쪽에 올 수 있도록 위치시켜 줍니다.
  3. 손가락 2~3개를 사용해 고환 뒷쪽을 지긋이 밀어줍니다. 몇 차례 반복해 주는게 중요합니다.
  4. 남아 있던 소변이 근육의 움직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주르륵 흘러나오게 됩니다.
  5. 소변기 또는 양변기를 사용해 앉아서 소변을 보는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소변 후 잔뇨 빼는 방법에 익숙해진다면 소변 후 팬티가 젖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잔뇨 증상으로 인한 문제가 계속해서 발생한다면 비뇨기과를 내원해 자세한 검사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전립소 리턴업 쏘팔메토 옥타코사놀 30g, 60정, 1개, 60정

전립선 건강을 위한 쏘팔메토 옥타코사놀

남성 소변 후 잔뇨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잔뇨감은 소변을 본 후 소변이 계속 마려운 증상이 지속되는 상태를 이야기 합니다.


잔뇨 증상은 기능적인 문제보다 심리적으로 예민해지고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초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의 경우에는 잔뇨로 인한 불편함이 생겨도 쉽게 표현하지 않고 병원을 가기를 주저하는데요.

평소에 자녀들이 관심을 갖고 증상을 개선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해주는게 좋습니다.


특히 병원에 가서 약을 복용하는것만으로 잔뇨 증상이 눈에 띄게 좋아질 수 있는데요.

잔뇨 증상이 지속될 경우 추가적인 문제로 요도 폐색, 방광 및 신장 기능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어 초기 관리에 신경을 쓰는것이 중요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