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 항문 통증 주변 따가움 원인 및 치료방법은?

설사를 하고난 후 생긴 항문 통증 말 못할 고민으로 걱정만 많아지고 계시다면 이 글을 꼭 읽어보셔야 하는데요. 항문 통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변기-설사-항문통증

설사는 왜 하게 될까?

설사는 소화과정에서 생기는 증상으로 크게 3가지 이유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음식물의 이상
  2.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3. 약물 부작용


첫번째로 설사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게 바로 음식물 섭취 문제 입니다.

부패된 음식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된 식재료를 섭취한 경우 소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소화 효소 작용이 불완전하게 이루어지면서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감염성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문제를 들 수 있는데요.
설사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기생충과 같은 병원체 감염이나 이로인한 소화기관 내부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감염으로 인한 염증은 위장조직을 손상시켜 소화과정을 방해하고 결과적으로 설사를 일으키게 됩니다.


세번째는 약물 부작용인데요. 흔하게 접하는 일반의약품부터 전문의약품까지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이 많이 있습니다.

감기약부터 시작하여 진통제까지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 약이 있는데요.
동일한 약이라도 사람의 체질에 따라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로 설사는 위장장애를 동반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과도한 스트레스와 만성 피로가 지속되면 설사도 장기화 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컨디션을 끌어올릴 수 있게 충분한 휴식과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설사 항문 통증 주변 따가움 원인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장이 예민하여 대변을 보고난 후 잔변감이 계속 들고 설사를 유발하는 만성적인 질환입니다.
이러한 질환은 항문 근육에 자극을 강하게 주어 피부가 찢어지거나 약해지면서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는데요.


항문 주변의 자극이 이어지고 휴지나 물티슈가 계속해서 닿게 되면서 피부 조직에 문제가 생기면서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갑고 불편한 느낌이 이거지고 가려운 증상도 동반되는데요.


장기간 지속되면서 항문 주위 피부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부어오르고 가려운 증상이 계속해서 지속될 경우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하는 항문 소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항문 통증이 흔하게 유발되지만 마찰이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설사 후 항문 통증이 있고 주변이 따가울 때도 있는데요. 원인은 따로 있습니다.


설사는 소화 과정이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로 나오기 때문에 위액을 많이 포함하면서 나오게 되는데요.


위액에는 산성 성분인 위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산이 비정상적인 소화과정을 거쳐 나오면서 항문 주변에 닿게 되면 통증을 유발하게 되고 따가움을 느끼게 하는데요.


대부분 일정시간이 지나면 통증과 따가운 증상이 가라앉긴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거나 지속될 경우에는 정확한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위해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항문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설사를 치료하는게 우선인데요.
설사는 몸이 회복되면서 자연스럽게 회복되지만 멈추지 않을 경우에는 적절한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설사 치료가 꼭 필요한 경우

  • 설사 증상이 1주일 이상 지속
  • 설사로 인해 심한 탈수 증상과 영양 불균형
  • 설사에 혈변 및 점액질 성분이 나올 경우
  • 고열,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될 경우
  • 해외 여행 후 설사가 발생한 경우


설사의 기본적인 치료방법은 충분한 수분 섭취, 균형 잡힌 식사, 식이섬유 섭취, 충분한 수면 등이 있는데요.
면역력 회복이 되면서 대부분 좋아지기 때문에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컨디션을 끌어올리기 위해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해야 합니다.


설사 항문 통증 줄이기 위해서는?

설사 항문 통증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빠르게 대변을 보는 습관입니다.


설사를 하고 난 후 최대한 빠르게 닦아내고 비데를 사용한다면 잔여물을 깨끗하게 세척해주는건데요.


비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비데물티슈 등을 사용하고 여건이 된다면 바디샤워 등을 사용하지 않고 물로만 깨끗하게 항문 주변을 세척해주는게 좋습니다.


너무 오래 앉아 있는 경우 항문 피부에 압력이 가중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시간마다 움직여주는게 좋은데요.
항문 주변에 땀이차게되면 피부 가려움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선풍기 등을 엉덩이 방향으로하여 습도가 유지될 수 있게 관리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항문을 자극할 수 있는 카페인 섭취, 음주, 자극적인 음식은 최대한 피하는게 좋은데요.
식이섬유가 포함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고 수분 섭취도 하루 2리터 이상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샤워 후에는 항문 주변을 완벽히 말려주는게 중요한데요.
수건으로만 닦아내지 말고 드라이기를 사용해 미지근한 바람으로 충분히 말려주시면 통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과민대장증후군 개선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 효능 및 부작용은?
[유한양행] 알벤다졸 구충제 젠텔정 가격 성분 및 복용방법
위내시경 조직검사 결과 헬리코박터균 진단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