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텔레이즈 연고는 상처 치료제 연고로 유명한 마데카솔과 동일한 센텔라 추출물(병풀) 성분으로 상처로 인해 손상된 피부의 재생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병풀은 자연 유래 성분으로 상처 치료의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센텔레이즈(병풀)는 무엇일까?
센텔라정량추출물은 정맥의 순환장애와 관련된 증상을 개선하는데 사용하는 약물로 사용되는데요. 연고와 같은 외용제로 사용할 경우에는 상처에 생긴 피부 궤양의 보조적인 치료에 사용됩니다.
센텔라추출물은 혈관의 결합조직을 강화하고 콜라겐 형성을 증가시켜 작용하는 방식으로 상처 치유의 작용을 갖는데요. 흉터가 커지는 과정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흉터 치료제의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한 때 병풀이라는 이름을 붙인 제품이 우후죽순 출시되었는데요.
센텔라, 시카, 호랑이풀, 병풀 이런 용어로 나뉘긴 하지만 결론적으로는 동일한 성분을 이야기 합니다.
제품에 따라 병풀 추출물, 센텔라 추출물 등의 용어로 표기되긴 하지만 모두 같은 성분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센텔라 성분은 상처 및 흉터 재생효과, 소염, 항노화, 진정효과가 있어 연고 뿐 아니라 화장품 성분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부작용 또한 발견되지 않아 안전성을 인정받아 비교적 많은 제품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태극제약 센텔레이즈 연고
태극제약에서 출시하고 있는 센텔레이즈 연고는 센텔라정량추출물 10mg/g의 흰색의 크림 연고 입니다.
효능 및 효과는 상처, 피부궤양의 보조적 부분 치료라고 표기되어 있는데요.
항생제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상처 연고로 사용전에는 꼭 상처 부위를 깨끗하게 소독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혹시나 세균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항생제 성분이 포함된 연고를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방법은 1일 1~2회 질환이 있는 부위에 발라주면 되는데요. 감염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 면봉을 사용하여 발라주시는게 좋습니다.
저장방법은 실온에서 보관하시면 되는데요. 유통기한이 지난 경우에는 미련없이 버리고 새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센텔레이즈 연고 첨가제 성분
- 에데트산나트륨수화물
- 유동파라핀
- 소르비탄스테아레이트
- 파라옥시벤조산프로필
- 체리향
- 폴리소르베이트60
- 프로필렌글리콜
- 파라옥시벤조산메틸
- 정제수
- 스테아릴알코올
- 세탄올
- 조합향료 (스킨케어 23538)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의약외품의 차이를 아시나요?
약을 구입하면 박스 또는 설명서에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의약외품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는데요.
이렇게 나뉘어져 있는 이유는 식약처라고 알고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은 후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의약품과 의약외품은 법적으로 구분이 명확히 되어 있고 효능에서도 차이를 보이는데요.
연고 제품의 경우도 성분에 따라 구분되어 있으니 꼭 기억하고 계세요.
1. 의약품
- 일반의약품
- 전문의약품
의약품은 질병의 처치 및 경감, 진단과 예방, 치료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데요. 안전성과 유효성이 인정된 제품을 말합니다.
일반의약품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 없이 소비자 또는 약사가 임의로 선택하여 구입할 수 있는 품목입니다.
예를 들어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진통제, 소화제와 같은 종류의 일반의약품이 있습니다.
전문의약품은 약물의 작용을 고려할 때 의사의 전문적인 진단과 지시 감독 아래 사용해야 하는 의약품인데요. 쉽게 설명드리면 병원에 내원 후 진단을 받고 처방전을 발급하여 구입할 수 있는 품목을 말합니다.
처방약 목록 중 일반의약품이 포함되는 경우도 있으며 항생제, 고혈압약, 당뇨약 등이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는 품목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 의약외품
의약외품은 약국외에도 마트나 편의점,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구입이 가능한 품목을 말하는데요.
대부분 성분이 미미하거나 약리 작용이 크지 않은 제품에 적용되는 제품입니다.
임신진단키트, 마스크, 생리대, 안대, 붕대, 반창고, 모기약, 모기연고, 밴드 등의 제품이 의약외품으로 분류된다고 보면 되는데요.
질병의 치료, 경감, 처치, 예방을 목적으로 하며 식약처에서 지정되어 관리됩니다.
상처 연고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할까?
상처 연고 제품의 경우 약국에서 판매하는 항생제 성분을 포함하는 경우에는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는데요. 대표적인 제품으로 동화약품의 후시딘과 동국제약의 마데카솔 케어가 있습니다.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마데카솔이나 후시딘 이름이 붙은 유사 제품은 자세히 살펴보면 의약외품 표기를 찾을 수 있는데요. 항생제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보조적인 치료를 위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가벼운 상처의 경우는 항생제 성분 연고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의약외품으로 분류되는 센텔레이즈 연고 같은 제품을 사용하셔도 충분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상처가 깊고 진물이 나는 상처, 범위가 넓고 감염 위험성이 높은 상처는 앞에 설명드린 약국에서 판매하는 항생제 성분이 포함된 연고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질문 중 하나가 여드름 상처에 항생제 연고를 사용해도 괜찮은지 여부인데요.
항생제 연고는 상처에 사용되는 약으로 여드름으로 인한 상처에는 효과가 있지만 피부 상태를 개선할 수 없기 때문에 여드름으로 인한 상처에는 사용하셔도 되지만 무분별하게 광범위한 사용은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피부의 재생과 흉터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항생제 연고는 상처 초기에만 사용해주시고 이후에는 센텔라 성분 제품으로 관리하시는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