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취통증의학과 목디스크 신경차단술 비용 실비 적용은?

신경차단술 치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통증을 안고 살아가는 분들이 많다고 알고 있는데요. 부작용 발생 가능성도 있지만 통증 증상을 확실하게 개선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이기 때문에 수술보다는 보존적 치료 방법인 신경차단술을 추천 드립니다.

신경차단술 비용은?

신경차단술 비용은 병원에 따라 편차가 크게 나타나는데요.

대학 병원의 경우 150,000~200,000원 정도 금액으로 받으실 수 있구요.

동네에 있는 마취통증의학과, 정형외과에서는 초진 진료 시 70,000~80,000원 이후에 신경차단술만 시술 할 경우에는 40,000~60,000원 정도 비용이 평균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조건 대학 병원이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동네에 있는 병원에도 대학 병원 출신 전문의 선생님들이 계시기 때문에 전문 장비 보유 여부와 원장님의 전문의 자격 여부를 인터넷을 통해 검색 후 병원을 가시는 방법도 추천 드립니다.

신경차단술-진료비-계산서-영수증


2년 넘게 다니고 있는 회사 주변 마취통증의학과 신경차단술 비용인데요.
신경차단술 주사만 맞는 경우에는 대략 4~5만원 병원비가 나오는데요.

엑스레이 촬영, 물리치료와 도수치료와 같은 추가 치료를 하는 경우에는 비용이 더욱 추가될 수 있습니다.

신경차단술 실비 보험 적용 가능할까?

신경차단술 치료 비용은 실비 보험으로 받을 수 있는데요.
실비 보험에 따라 개인별 적용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주로 당일에 다녀오는 병원 치료 대부분은 질병통원의료비 외래 항목에 적용을 받게 되는데요.
보장금액 내에서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의료비에 대해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가입한 실비보험은 250,000원이 상한금액인데요.

의원급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병원비가 20만원이 나왔다면 자기부담금 10,000원을 제외하고 190,000원을 실비 보험으로 수령할 수 있고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병원비가 20만원이 나왔다면 자기부담금 15,000원을 제외하과 185,0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보험에 따라 금액은 어느정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입한 실비 보험의 질병통원의료비 항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년간 방문횟수가 180회 한도와 같이 정해져 있기도 하구요. 최근 가입할 수 있는 실비 보험은 도수치료의 경우 제한 횟수가 정해져 있기도 합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마취통증의학과에서 신경차단술 뿐 아니라 근육을 풀어주는 주사 치료도 40여 차례 치료 목적으로 실비 청구를 했었고 한번도 거절 당한 적이 없는데요.

치료를 위한 실비 보험은 청구하면 문제 없이 수령이 가능합니다.

신경차단술의 원리와 사용 성분은 알아두자

치과에서 하는 신경 치료는 치아 잇몸에 위치한 신경 다발을 제거하여 통증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데 있는데요.
마취통증의학과에서 하는 신경차단술을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일단 2가지는 전혀 다른 치료 방법이라는 것을 먼저 알고 계셔야 하는데요.
신경차단술은 목과 허리에 위치한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눌리거나 신경이 빠져 나오면서 발생하는 통증이나 저림 증상을 줄여주는 치료입니다.

목뼈라고 부르는 경추는 7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고 척추는 33개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뼈 사이를 받치는 게 바로 추간판(디스크)이라고 부르는 압력을 줄여주는 성분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자세가 좋지 않거나 교통사고와 같은 급격한 외상으로 인해 디스크가 빠져 나오게 되어 신경이 누르게 되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좁아진 디스크 주변으로 주사 약물을 사용해 주변을 이완 시키며 염증을 가라앉혀 통증을 가라앉혀 일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존적 치료 방법입니다.

목디스크는 통증이나 저림 뿐 아니라 두통이나 구토, 어지럼증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도 신경차단술 이후 드라마틱하게 개선되는 경우가 있으니 목디스크로 장기간 고생하셨다면 신경차단술을 한 번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목디스크-신경차단술


최근에 시술한 신경차단술은 경추성 두통 및 견갑골에 느껴지는 이물감과 불편함 개선을 위해 맞았는데요.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일단 두통이 완벽하게 개선되었고 견갑골 주변에 통증도 확실하게 감소되었습니다.

진료비 세부 산정 내역을 살펴보니 신경차단술에 사용한 주사약은 히알루론산 성분의 말린다주, 국소마취제 휴온스리도카인염산염수화물주 성분 이였습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이 아니더라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괴로움의 연속인 생활보다는 어느 정도 통증이 개선된 삶을 살 수 있게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게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신경차단술 주사 자주 맞아도 괜찮나?

신경차단술 주사에서 사용하는 약물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3가지 스테로이드, 히알루론산, 국소마취제가 있습니다.

디스크의 주요 증상은 저림 증상에 있는데요. 저림 증상이 지속되다 보면 힘이 빠지게 되거나 극도의 불쾌감과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목디스크의 경우에는 팔저림 증상으로 물건을 놓칠 정도의 상태, 허리디스크의 경우 발저림으로 쉽게 잠에 들지 못할 정도의 불편함이 있는 상태라면 스테로이드 성분의 주사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첫번째로 소개해드릴 스테로이드는 강력한 항염증제로 부작용이 워낙 강조되어 있다 보니 좋지 않은 약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확실하게 염증을 잡아주기 때문에 신의 은총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2주 이상 걸릴 수 있으며 과다 사용 시에 오히려 주변 근육이나 인대, 힘줄의 약화를 가져올 수 있어 전문의에게 안전하게 시술을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경추 및 척추 질환은 마취통증의학과나 정형외과를 주로 가게 되는데요. 스테로이드제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곳이라면 병원을 바꾸시는게 좋습니다.

두번째 히알루론산 성분의 주사약은 항염증 효과를 기대하면서 시술을 하게 되지만 스테로이드에 비해서는 효과는 뛰어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우리 몸에 있는 성분이기도 하여 비교적 안전하다고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프롤로주사라고 부르는 치료방법은 고농도 포도당을 병변 부위에 주사하여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하는 방법인데요.
이런 치료 과정에서 히알루론산, 국소마취제를 함께 사용하여 치료 효과를 높이게 됩니다.

세번째 국소마취제는 리도카인이라는 성분을 주로 사용하는데요. 일시적으로 통증을 일으키는 주변을 둔감하게 만들어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신체에 해가 되는 약제는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인 신경차단술에서 흔하게 사용됩니다.

그럼 이러한 약제를 사용하는 신경차단술 주사를 자주 맞아도 괜찮을까요?

결론은 2~3주 정도 간격을 두고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프롤로주사, 스테로이드주사라고 부르는 치료는 염증 반응이 충분히 감소하고 주변 조직들이 회복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주사 치료 종류들은 최소한 1~2주 이상의 회복 기간을 두고 맞으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스테로이드 성분 주사는 자주 맞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증상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1년에 1~2번 정도로 제한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