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프리도스 노트북 윈도우11 이미지 다운로드 USB 설치 과정

판매 가격이 저렴한 프리도스 노트북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11 OS와 같은 운영체제를 별도로 설치해주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설치 이미지 다운로드와 제작 과정부터 설치 과정까지 한 눈에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1 디스크 이미지(ISO) 다운로드 및 부팅 USB 만들기

윈도우 설치를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이 몇 가지 있는데요.
바로 넉넉한 공간의 USB와 윈도우11 설치 파일을 세팅하기 위한 ISO 파일 입니다.

윈도우11 정품 이미지 또는 USB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바로 설치가 가능하지만 설치 ISO가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윈도우11 다운로드 페이지로 접속하여 ISO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ISO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서는 Windows 11 디스크 이미지 (ISO) 다운로드 항목에서 멀티 에디션 ISO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해주시면 되는데요.

2014년 2월 기준으로 다운로드 가능한 윈도우11 23H2 64비트 버전 ISO파일의 경우 6.1GB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치 USB는 최소 16GB 이상의 USB 3.0을 지원하는 제품을 준비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ISO파일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간편하게 부팅이 가능한 USB 드라이브를 만들어 주기 위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Rufus는 USB 메모리를 부팅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도구로 ISO파일을 사용해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 수 있습니다.

Rufus 설치 또는 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 하여 실행하세요.

Rufus-윈도우11-설치-USB


위와 같은 실행 화면이 나오면 선택을 눌러서 다운로드 받은 윈도우11 ISO파일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장치 부분에 윈도우11 설치를 원하는 USB가 맞는지 확인하고 나머지 부분은 그대로 둔 상태로 시작을 눌러주시면 간단하게 윈도우11 부팅 USB가 제작됩니다.

PC의 사양 및 USB의 속도에 따라 시간이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대략 10분 내외 시간이면 제작이 완료됩니다.

윈도우11 설치 USB 제작을 완료한 후에는 설치가 필요한 노트북이나 PC에 방금 제작한 USB를 꽂아주세요.

레노버 노트북 바이오스 윈도우11 설치 USB 부팅

노트북이나 PC 메인보드에는 컴퓨터의 기본적인 세팅을 구성할 수 있는 바이오스라는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바이오스는 부팅과 관련되어 있는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데요.
제조 회사에 따라 바이오스 진입 방법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레노버-프리도스-노트북-바이오스-진입


레노버 제품의 경우 F2 버튼이 바이오스 진입키로 전원을 켜면서 곧바로 F2키를 연타로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삐 소리의 비프음 발생 후 바이오스 메뉴로 진입하게 됩니다.

레노버-프리도스-노트북-바이오스-부팅설정


레노버 프리도스 노트북에서 바이오스 진입 후 부트 메뉴에서 윈도우11 설치 USB를 1번으로 바꿔준 모습인데요.
이렇게 만든 상태로 저장하여 빠져 나오면 윈도우11 설치 과정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레노버 바이오스 사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에 작성한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레노버 노트북 바이오스 부팅순서 변경 및 진입 방법

레노버 프리도스 노트북 윈도우11 설치 과정

설치 USB에 문제가 없고 정상적으로 바이오스에서 부팅 순서를 설치 USB로 설정했다면 만날 수 있는 윈도우11 설치 화면 입니다.

윈도우11-설치-첫화면


설치를 원하는 언어, 형식, 키보드 입력 방법, 키보드 종류 등을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일반적인 PC 키보드나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설정 변경 없이 다음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윈도우11-설치-사용자지정


설치 유형은 하단에 사용자 지정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레노버-노트북-윈도우11-설치위치-지정


윈도우 설치를 할 디스크를 선택하는 과정인데요.
내 PC나 노트북의 드라이브 크기를 확인하면 됩니다.

노트북을 구입할 때 표기된 SSD 용량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한데요.
추가로 디스크를 설치한 경우에는 위와 같이 드라이브가 0, 1 이렇게 2개가 표기될 수 있습니다.

파티션이 나뉘어져 있는 경우 해당 파티션을 선택 후 삭제를 눌러주시면 간단하게 파티션 삭제도 가능하구요.
기존 윈도우를 삭제하고 설치하고 싶은 경우에는 해당 드라이브 파티션을 선택 후 삭제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윈도우11-설치-드라이브선택


프리도스 노트북의 경우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라고 표시되어 있는데요.

다음을 눌러 진행하면 됩니다.

레노버-노트북-윈도우11-설치완료


정상적으로 윈도우11 설치가 완료되면 국가 선택 화면이 보이는데요.
이후에는 선택 항목에 따라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기본 설정을 마친 후 윈도우11 바탕화면에 진입한 모습인데요.
완벽하게 설치를 마친 것처럼 보이지만 드라이버 설치가 미완료된 항목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정보 → 장치 관리자 항목으로 이동해주세요.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되지 않은 경우에는 기타 장치 항목에 느낌표로 표기가 되어 있는데요.
해당 부분은 드라이버가 미설치된 상태로 기능 작동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조치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레노버 노트북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레노버 지원 제품 감지를 통해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설치 후 진행한 결과 드라이버가 미설치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설치할 드라이버가 없다고 나올 수 있는데요.

수동 업데이트 항목으로 들어가서 드라이버를 직접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시면 해결이 가능합니다.

필수적으로 설치를 추천드리는 드라이버는 무선랜, 유선랜, 모니터 및 비디오 그래픽, 오디오, 전원 관리, 칩셋 드라이버 입니다.

적어드린 드라이버 설치 후에도 느낌표가 남아 있는 항목이 있다면 지문 인식기, 카메라 및 카드 리더기, 블루투스 및 모뎀 드라이버를 추가로 설치하면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윈도우11 계산기 설치 파일 다운로드 없이 살리는 방법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