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아이폰 12 미니 중고 필수사항 확인 후 구입 후기

당근이 활성화되면서 중고 스마트폰 시장 또한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업무폰으로 사용할 아이폰 12 미니 중고 구입 이야기와 직거래시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폰 중고 어떤 모델이 좋을까?

개인정보를 회사에 노출하기 싫은 경우 업무폰을 별도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도 마찬가지로 메인폰 번호는 회사에 공개하지 않고 업무폰 번호만 공개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종은 둘다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활용도면에서 워낙 쉽고 편하기 때문에 고집해서 사용했습니다.

메인 스마트폰 : 갤럭시 S22 기본 모델
업무용 스마트폰 : 갤럭시 S8 기본 모델


아무래도 주로 사용하는 어플을 동일한 아이디로 사용하거나 메모 내용을 공유하거나 하는 부분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쓰면서 이점이 있긴 한데요. 사실 불만이 있었기보다는 갤럭시 S22를 쓰다가 S8을 사용하면 체감속도가 너무 느리다는게 문제였습니다.

그렇게 문제없이 잘 사용했지만 어느순간 갤럭시 S8의 액정이 번인이 심해지더니 색상이 완전히 맛이 가버렸는데요.

대체할 수 있는 업무폰을 어떤걸 구입할까 눈을 돌리다가 아이폰을 한 번 써보면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처음에 생각했던 모델은 중고 가성비로 추천하는 아이폰 XS 제품과 SE2 모델이였는데요.
제가 노트처럼 커다란 액정을 선호하진 않아서 무조건 작은 사이즈 모델이 목표였습니다.

그렇게 당근에서 오랜기간 중고가를 지켜 본 결과 아이폰 12 미니 중고 제품이 아이폰의 새로운 시리즈 아이폰 15 출시에 맞춰서 중고가격이 떨어지는게 보이더라구요.

사실 중고 제품을 그렇게 선호하지 않고 웬만하면 새제품으로 구입하는 성격이라 고민을 많이 하긴 했는데요.
그나마 괜찮은 시점이라고 생각해서 잠복을 하다 개인 매물로 올라온 아이폰 12 미니를 결국 구입하게 됐습니다.

아이폰-12-미니-중고-앞면


액정에 기스는 용납하지 못해서 처음 사용할 때부터 액정필름을 붙이고 사용했던 제품으로 구입을 했는데 정말 깨끗하게 잘 사용하셨더라구요.

액정 필름은 구입 직후 새로 붙였는데요. 다이소 3천원 액정필름 정말 강력추천입니다.
케이스는 투명 젤리 카드 케이스 구스페리 제품을 쿠팡 로켓배송으로 구입했어요.

아이폰-12-미니-중고-배터리


배터리는 77% 제품이라 교체를 생각하고 구입을 했는데요. 실제로 사용해보니 생각보다 괜찮았습니다.

메인폰 용도로 구입했으면 바로 서비스센터가서 정품으로 교체했을 것 같은데 업무폰이 사용량이 워낙 적어서 당분간은 교체없이 사용해도 충분하겠더라구요.

오른쪽 사진을 보시면 오전 11시 4분에 100% 충전을 완료했고 오후 3시까지 사용했는데 95% 였습니다.

아이폰을 처음 써보는거라 일단 배터리를 최적화 할 수 있는 세팅을 했습니다.
유튜브 검색해보시면 영상이 많이 있습니다. (자동밝기 끄기, 다크모드 변경, 알림 대부분 끄기, 위치 정보 최대한 중지 등)

아이폰-12-미니-중고-뒷면


뒷면을 보면 카메라 렌즈 테두리 부분이 조금 벗겨지고 생활기스와 테두리 부분 작은 찍힘이 있었는데 눈에 거슬릴 정도도 아니고 케이스 씌워놓으니까 티도 안나더라구요.

출퇴근 때 사용하는 교통카드를 하나 꽂아두고 사용하고 있는데요. 나라사랑체크카드라고 대중교통 20% 할인되는 카드인데요.
제대하신 분들도 발급 가능한 카드라서 필요하신 분들은 꼭 발급해서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려요.

당근 아이폰 12 미니 중고 오랜 기다림

아이폰 12 미니 중고 제품을 구입하려고 마음은 먹었는데 괜찮은 매물은 많이 보이진 않더라구요.
제품 상태가 좋아보이면 가격대가 비싼편이였고 그나마 괜찮게 올라오는 매물은 30분도 안되서 예약이 걸리더라구요.

잠복하면서 업자들이 판매하는 제품을 구입할까 싶었는데 부품을 짜깁기해서 판매하는 제품이 있다고해서 일단 걸렀습니다.

목표는 개인 매물이였는데요. 확인하는 방법은 판매하시는 분 아이디 눌러서 판매상품 목록 보면 어느 정도 감이 옵니다.

아이폰-12-미니-중고-당근


그렇게 한 달 정도 기다리다가 올라오자마자 괜찮아 보이는 제품이 있어서 바로 채팅을 했구요.
파손 흔적도 없고 가격대도 괜찮아 보여서 바로 구입을 진행했습니다.

판매자님이 당일 거래는 힘들다고해서 다음날 거래를 했는데요. 다행히 회사와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서 잠깐 나가서 당근 직거래를 하고 왔습니다.

일단 첫 채팅시에 수리유무, 액정기스, 페이스아이디 고장 유무 확인을 했는데요.
3가지 모두 문제없다고 확답을 받았습니다. 최소한 이 정도 내용은 꼭 확인하시는게 좋아요.

직거래 시간이 걸려도 필수사항 확인

당근 직거래 시간에 맞춰 판매자분을 만났는데요. 구입하러 가기 전 필수사항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갔습니다.
모델번호 확인과 번인 상태만 체크해보면 되는데요. 대략 10분 정도 소요된것 같습니다.

확인해야 할 필수사항은 모델 번호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대부분 판매자분들이 초기화된 상태로 제품을 가져오기 때문에 애플 ID는 PC로 미리 만들어가시는게 좋습니다.

제품 초기 설정에서 애플 ID가 필수적이기 때문인데요. 테더링도 바로 해야 아이폰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것도 미리 염두하고 다른 스마트폰으로 테더링이 잘 되는지 테스트해보고 가시는게 좋아요.

그렇게 초기 설정을 마친 후에는 설정 → 일반 → 정보 항목으로 들어가면 모델명과 모델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분 방법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아이폰-12-미니-중고-모델번호
아이폰 12 미니 모델 번호 MGE13KH/A


맨 앞 M 부분은 신제품(M) / 리퍼비쉬(F) / 커스텀(P) / 부품교체(N) 4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M : 새제품으로 애플 공식 매장에서 구입한 제품
F : 애플 서비스센터에서 부품 재활용을 통해 재조립한 제품
P : 각인이 들어간 커스텀 제품
N : 구매제품의 하자 및 불량으로 인한 교환제품


중간에 KH 부분은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KH : 한국 제품
LL : 미국 제품
J : 일본 제품

해당 내용에 따라 공식 A/S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다보니 꼭 확인해보시고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모델 번호에 문제가 없다면 이제 번인 상태를 점검해보시면 되는데요.

초기에 기본으로 라이트 모드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메모 앱을 실행해서 우측 하단에 글쓰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화면에 번인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 없다면 설정 → 디스플레이 및 밝기 → 다크 모드로 변경 후 동일하게 검은 화면에서 번인 상태를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번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입해도 괜찮겠다고 생각하면 어느정도 네고 후 구입하셔도 되구요.
도저히 쓸 자신이 없으면 해당 내용으로 구매거부하고 오시면 됩니다.

아이폰 중고 구매 필수사항 정리

1. 애플 ID 준비
2. 테더링 준비
3. 모델번호 확인
4. 번인 상태 체크

구입 후 바로 확인해야 할 사항은? IMEI IME2 선택약정조회

중고 스마트폰을 구입하게 된 경우에 바로 확인해야 할 사항 중 하나가 바로 선택약정조회 유무입니다.

이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확정기변이라는 부분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새제품의 스마트폰을 구입할 경우 스마트폰 제품에 대한 명의가 통신사 전산망에 소유권이 함께 등록되는데요.

해당 스마트폰이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람과 제품 소유자가 동일하게 설정되어 있는 상태가 바로 확정기변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파생되는게 바로 유심기변이라는 단어인데요. 주로 스마트폰 중고거래에서 빈번하게 사용됩니다.
스마트폰 제품에 대한 명의는 기존 판매자가 가지고 있고 실제 사용자의 유심만 교체해서 사용하는 상태를 바로 유심기변이라고 합니다.

유심기변은 문제점이 있는데요. 첫번째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은 선택약정 할인을 받지 못하는 불이익이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분실 매물인 경우 차후에 분실 신고를 당해 경찰 조사를 받으실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구입 직후에는 바로 IMEI 번호를 통해 분실 및 도난 단말기 조회 및 선택약정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IMEI 요금할인 선택약정 대상단말기 조회 바로가기

아이폰-12-미니-중고-IMEI


IMEI 번호는 설정 → 일반 → 정보 → IMEI 번호를 조회하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은 물리심 1개와 esim이라고 하는 유심을 지원하여 총 2개의 IMEI가 보이는데요.

실제 사용되는 유심에 대한 IMEI 번호는 숫자 2가 적혀있지 않은 IMEI 번호 입니다.
아래 보이는 IME2는 그냥 무시하시면 되는 번호에요.

실제로 확인해야할 번호는 IMEI 번호인데요.
중고거래 하시는 분들도 경험이 많지 않다보니 확정기변을 하지 않고 판매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이번에 구입 후 확인해보니 선택약정 불가능한 번호라고 나왔는데요.
바로 판매자에게 채팅으로 확정기변(정상해지)을 요청 드렸고 통신사 전화해서 바로 처리를 해주셨습니다.

확정기변 과정에서 IMEI 번호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번호를 적어서 미리 알려드리면 절차가 조금 더 수월한데요.
이렇게 아이폰 중고 제품 구입 후 확인 사항에 대해서도 알려드렸습니다.

아이폰 15 시리즈 출시로 최근에 이전 버전 아이폰 구입을 고민하시는분들이 많은걸로 알고 있는데요.
알려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중고 제품을 구입하시면 크게 문제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거에요.

아이폰 교통카드 인식 NFC RFID 안 찍힘 전자파 차폐 작업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