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조하고 가려움 이물감 피지 눈꺼풀 마이봄샘 청소

눈꺼풀에 있는 마이봄샘이 막혀 피지와 기름 성분이 쌓이면 눈이 건조하고 가려우며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는데요. 면봉을 사용해 간단하게 마이봄샘 청소 및 마사지로 피지와 기름 성분을 제거하여 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눈 건조하고 가려움 왜 생길까?

눈의 건조함과 가려움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크게 3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증상 및 치료 방법과 일상생활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노화로 인한 눈물 분비 감소
나이가 들게 되면 자연스럽게 눈물의 분비가 감소하게 되면서 눈이 건조해지고 가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눈의 건조함 뿐 아니라 눈 이물감 및 피로감의 증가와 시력 저하 등이 노화의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치료 방법보다는 증상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접근해야 하는데요.
인공 눈물을 넣어주거나 눈 마사지, 습도 관리를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안구 표면 염증과 같은 알레르기성 결막염
꽃가루나 먼지 화학물질 등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의해 결막에 염증이 발생되면 건조함 및 가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결막염에 걸리면 눈이 충혈되고 가렵고 눈물의 분비가 증가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항히스타민 성분의 점안액을 처방 받아 넣어주고 증상이 심한 경우 스테로이드 점안액을 처방 받는 게 좋습니다.

결막염 예방을 위해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차단할 수 있게 외출 시에는 보호할 수 있는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하며 실내에서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눈을 손으로 비비는 습관도 휴지 등을 이용해 닦아주는 등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3. 마이봄샘 기능의 저하
마이봄샘에서 분비되는 지방 성분이 감소하게 되면 눈물이 빨리 증발 되고 건조함이 생길 수 있는데요.
눈의 건조함 뿐 아니라 이물감이나 눈의 피로감, 눈부심 등에 더욱 민감해집니다.

치료를 위해 따뜻한 찜질이나 IPL 레이저 치료, 안약을 넣어주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고 평소 눈을 자주 깜빡여주면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마이봄샘이 무엇일까?

마이봄샘은 눈꺼풀에서 유분을 분비하는 샘으로 기름 성분의 윤활유가 나와 눈의 움직임을 매끄럽게 해주는데요.
유분 성분은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눈물은 수분으로만 이루어지지 않고 약간의 유분이 포함되어 있어 수분이 쉽게 날아가지 않고 유지될 수 있게 해줍니다.
마이봄샘에서 유분 성분이 나오지 않는다면 눈물이 쉽게 증발하여 눈이 뻑뻑하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봄샘-기름


기름샘이라고 부르는 마이봄샘이 막히게 되면 눈 주변에 기름이 맺히는 형태의 피지가 생기거나 염증이 생기는 다래끼로 발전하게 되는데요.

화장을 자주 하는 분들은 마이봄샘이 쉽게 막혀 다양한 염증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화장을 지울 때 눈 주변을 깨끗하게 닦아주는 게 좋습니다.

마이봄샘 청소를 하면 과도하게 나오는 기름을 제거하고 눈 염증 완화 효과까지 있어 눈이 한결 부드럽고 가벼워 지는데요.
인공 눈물과 면봉 하나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눈꺼풀 피지 제거 마이봄샘 청소

마이봄샘 청소는 눈꺼풀로 흐르는 기름이 뭉친 것을 녹여 내주는 것으로 눈 건강을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5분이면 간편하게 청소를 할 수 있으니 밤에 취침 전 해주면 가장 좋습니다.

마이봄샘-청소


마이봄샘 청소 과정

먼저 눈을 따뜻하게 찜질하여 충분히 이완 시켜 줍니다.

1. 위쪽 눈꺼풀은 위에서 아래로 면봉을 사용해 기름을 짜듯이 밀어냅니다.
2. 아래 눈꺼풀은 아래에서 위로 면봉을 사용해 기름을 짜듯이 밀어냅니다.
3. 눈꺼풀을 깨끗하게 씻은 손가락으로 잡고 인공 눈물이나 생리 식염수를 적신 면봉을 사용하여 닦아 냅니다.

마이봄샘-청소-후


뭉쳐있는 기름과 피지가 깨끗하게 제거 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닦아내는 과정에서 눈이 조금 불편한 느낌이 들 수 있는데요.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오히려 이물감도 없고 한결 눈이 산뜻해 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마이봄샘-청소-면봉


마이봄샘 청소 후 면봉을 보면 노랗게 묻어 나오는 기름 성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양쪽 눈을 하루에 한번 정도 깨끗하게 닦아주시면 눈에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예방과 관리 방법

안구건조증은 생활 습관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알려드리는 5가지 방법만 잘 실천하시면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눈 자주 깜빡이기
2. 실내 습도 관리
3. 충분한 수면과 균형 잡힌 식사
4. 마이봄샘 청소
5. 정기적인 안과 검사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눈을 자주 깜빡이지 않게 되어 눈물 분비가 잘 되지 않게 되는데요.
눈을 자주 깜빡여주면 눈물 분비를 촉진하게 됩니다. 눈을 자주 깜빡이는 것 만으로 눈의 건조를 막을 수 있습니다.

건조한 실내 환경도 눈 건조를 악화 시킬 수 있으므로 가습기를 사용하면 좋은데요.
가습기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마스크와 안경 등을 착용해주시면 습도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수면 부족 및 불균형한 식사는 눈 건조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충분한 수면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당은 눈 건강에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마이봄샘 청소는 매일 하기 어렵다면 1주일에 한번이라도 해주면 좋은데요.
눈에 이물감이 들고 뻑뻑함이 심할 때 해주면 금방 눈이 개운해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안과 검진은 안구건조증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절하게 치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받으시는 게 좋은데요.
눈의 현재 상태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받고 눈 건강을 지킬 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 1년에 한번 쯤 안과 검진을 받으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히알루론산 인공눈물 티아렌 점안액 0.15% 처방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