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별 정상혈압 범위 30대 고혈압약 복용 해야할까?

나이별 정상혈압 범위는 국제적인 기준에 맞춰 평가되는데요. 최근 대한고혈압학회 발표에 따르면 국내 20세 이상 성인 인구의 28%에 달하는 1,230만 명이 고혈압을 가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나이별 혈압 평균값은?

혈압은 생애 주기에 따라 평균 값의 차이가 조금씩 나게 되는데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혈압의 평균 수치는 점차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고혈압 기준 범위에 들어가도 정상이라고 보기도 하는데요.

아래 표를 보시면 나이별 평균 혈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분남자여자
10 ~ 20대112/69107/67
30 ~ 40대125/79118/75
50대135/86131/82
60대145/89145/90


정상 혈압의 범위는 120/80 이하를 정상 범위라고 보지만 나이에 따라서 혈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연령대를 고려하여 혈압약 복용을 해야 하는데요.

나이에 대한 평균 값도 중요하지만 150/100 이상 혈압일 경우에는 내과에서 혈압에 대한 검사를 정확히 받고 혈압약 복용에 대해 의사와 함께 상의하여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의사에 따라 약을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보수적인 경우와 약을 최대로 사용하여 정상 범위까지 내리는 적극적으로 경우가 있는데요.

혈압약을 세게 사용할 경우 어지러움이나 순환 장애를 겪을 수 있어 복용에 있어서는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의사 선생님을 만나는 게 좋은 선택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정상혈압 범위 및 고혈압과 저혈압 기준

혈압의 정상 범위는 국내의 경우 대한고혈압학회에서 제시하는 기준으로 평가되는데요.

국제 기준에 의거한 가이드라인을 잡고 있기 때문에 정상혈압 범위 기준에 비해 혈압이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에는 꼭 진료를 받아보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혈압분류수축기이완기
정상120이하80이하
주의120~12980이하
고혈압전단계130~13980~89
고혈압 1기140~15990~99
고혈압 2기160이상100이상
수축기 단독 고혈압140이상90이하

1. 고혈압
고혈압은 1기와 2기로 나뉘며 혈압이 140/90 이상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최근 20~30대 환자들의 고혈압 비중이 많이 높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 유병률이 늘어나고 있는 것보다는 인지율이 높아짐에 따라 고혈압 발견이 높아지고 있다고 보는 측면이 있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질환으로 인한 혈압이 아닌 특별한 이유 없이 혈압이 고혈압 1기 또는 2기 수준으로 나온다면 적극적인 고혈압약 복용을 권장하는데요.

혈압은 본태성이라고 하는 태어나면서 유전적으로 혈압이 높은 가족력으로 발생하는 게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2. 저혈압
저혈압은 정상 혈압 기준에 비교하여 낮게 혈압이 나올 때를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혈압 측정 시 100/60 이하라면 저혈압이라고 분류합니다.

저혈압이 있는 경우 현기증이나 두통, 팔다리 저림, 전신 무기력증, 불면 등을 호소할 수 있는데요.
혈압을 정상 기준까지 올리기 위해서는 운동과 함께 체중을 늘리는 게 좋습니다.

저혈압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바로 누워서 혈액을 중요 장기로 가게 해주는 게 좋습니다.

혈압 측정 확인 방법

심장은 우리 몸에서 펌프 작용을 통해 혈액을 받아들이고 내뿜으면서 몸 전체로 혈액을 돌려주는데요.
혈액을 심장으로 받아들이는 압력과 혈액을 심장에서 몸 전체로 보내는 압력을 혈압이라고 부릅니다.

흔하게 사용하는 용어로는 이완기 혈압, 수축기 혈압이라고 부르는데요.
혈액을 심장으로 받아들이는 압력을 이완기 혈압, 혈액을 심장에서 몸 전체로 보내는 압력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표기는 항상 수축기/이완기 순서로 하는데요.
정상적인 혈압 범위라고 하는 120/80 이하는 수축기 혈압 120이하, 이완기 혈압 80이하를 말합니다.

혈압계-정상혈압-측정


혈압 측정은 병원에서도 잴 수 있지만 최근 가정용 혈압계가 많이 보급되면서 집에 구비해두고 주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요.

측정 방법은 혈압계를 심장 높이에 위치 시킨 후 팔에 커프를 설명서대로 착용 후 측정 버튼을 누르면 혈압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압을 잴 때 주의 사항은 최소 5분 정도 안정을 취한 후 측정해야 하며 식사 직후나 화장실 다녀온 직후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아침과 저녁 혈압이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체크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침 저녁을 구분을 지어 측정하여 표기해두시면 혈압 관리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0대 남성 고혈압약 복용 해야할까?

혈압은 수치에 따라 고혈압과 저혈압으로 나뉘고 심장 박동의 불규칙이 있으면 부정맥을 진단 받기도 하는데요.

눈 앞에 보이는 혈압 수치가 바로 문제를 보이진 않아 큰 문제로 생각하지 않을 수 있지만 장기간 높은 압력으로 인해 혈관이 망가질 경우 목숨을 위협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 위험성이 커지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고혈압의 치료 목표는 130/80 미만으로 낮추는데 있는데요.
결과적으로 혈압을 조절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사망률을 낮추는데 있습니다.

만성적인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뇌, 눈, 심장, 신장을 손상 시킬 수 있고 두통, 피로, 메스꺼움, 구토 증상을 나타낼 수 있는데요.
심장마비, 심부전, 신부전, 뇌졸중, 혈관성 치매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혈관은 단순하게 심장 부근에만 있는 게 아닌 몸 전체로 연결되어 있으며 한 번 망가진 후 다시 회복되지 않습니다.
높은 혈압은 혈관 벽에 가해지는 압력을 높여 혈관을 손상 시켜 치명적인 결과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혈압약 자체가 화학적인 작용을 통해 심장 박동을 늦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운동을 통한 체중 감량을 권유하긴 하지만 본태성 고혈압인 경우에는 다른 시각으로 보셔야 합니다.

특히 체중도 정상 체중이며 술이나 담배를 전혀 하지 않으면서 운동도 열심히 하는데 혈압이 높은 본태성 고혈압 환자의 경우는 20대 또는 30대라도 의사의 처방에 맞게 고혈압 약을 드시는 게 건강한 중년을 위해서 필수적입니다.

조절되지 않는 혈압은 혈압약을 통해 관리하시면 혈압약의 부작용보다 고혈압으로 발생되는 유의미한 질환을 최대한 막을 수 있습니다.

맥박 정상범위 및 심박수 이상으로 생기는 증상은?
고지혈증약 중단을 위한 경동맥 초음파 검사 후기 및 비용
당뇨 정상수치 확인과 진단을 위한 당화혈색소 검사 비용
위로 스크롤